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분양정보

구로 항동지구 1블록 중흥 S클래스 분양가, 향동지구 발코니 확장금액, 대지지분 팩트체크

서울시 마지막 보금자리주택! Must Go?


서울권내에서 공급되는 공공택지가 정말 찾아보기 힘들었는데요. 지난 정부에서 마지막으로 선정해놓은 서울시 구로 항동지구가 드디어 공급에 나섭니다. 작년부터 이 곳만 줄곧 기다려온 분들이 많으셨을텐데, 그간 다른 지역의 유혹에도 잘 이겨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그 곳에서 마저 탈락의 아픔을 느꼈을런지 모르겠네요. 괜찮아요! 당첨이라는 것이 그리 쉽게 되는 것이 아니기에, 탈락되는 분들이 훨씬 더 많다는 사실만 알아도 조금은 위안이 되기도 합니다. 건설되는 현장은 사는 곳 인근이라 종종 들러보기도 하는데, 모델하우스가 오픈되었다고 하니, 개인적으로 시간내서 들러볼 계획입니다. 모하 후기는 다음번 글에 정리를 할게요.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진짜 서울인데, 서울이 아니라고? 


해당 지역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대다수가 공급되는 지역이 서울시 관할이라는 것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긴 '서울이 아니다?' 라는 말들이 종종 들립니다. 온라인 카페 덧글이나 관련 기사 덧글에서도 확인을 할 수 있는데요. 그들이 말하는 서울인데, 거긴 서울이 아니다? 무슨 의미인가요?


여러 경로를 통해서 확인해 본 바, 서울시 관할이긴 하지만, 생활권이 서울 중심이 아니고, 부천쪽이라는 의미로 하는 말 같습니다. 가장 가까운 단지가 옥길지구이다 보니 그런 말이 나오는 것 같은데, 그 속내는 본인도 청약을 하고 분양을 받고 싶지만, 그렇지 못하는 분들의 애교섞인 앙탈정도가 아닐까요? 개인적으로 볼 때, 입지는 좋은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부천의 생활편의 시설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장점이지 않나 싶네요. 



 

  SK 기가 인터넷 요금제, SKB 인터넷 가격, 사은금, 사은품 팩트체크!

  삼성 전자 갤럭시노트7 FE 팬에디션 색상 스펙, 리퍼폰 사전예약 사은품 팩트체크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개막작, 폐맥작, 일반영화 티켓예매 및 회원가입 안내








단지 조감도부터 확인을 해 볼까여? 무심코 지나치시는 분들이 많은데, 조감도만 봐도 어느 동이 로얄동인지 바로 파악이 가능하오니, 유심히 살펴볼 것을 권해 드립니다. 





물론 모델하우스를 방문하시면 안내원의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으므로 이해도는 훨씬 높겠지요. 우선 좌측으로 조그마한 하천이 흐르는 것이 보이고 우측으로 메인 도로가 보이네요. 아무래도 출입구는 도로쪽인 우측편에 생길 것 같습니다. 도로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은 도로측 보다는 하천에 가까운 쪽에 위치한 동이 나아 보이네요. 또한 정면으로 가리는 것이 없어 조망권과 일조권이 우수해보이는 것은 하부측에 위치한 동으로 파악됩니다. 로얄동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네요.






네이버 지도를 통해서 정확한 위치와 주변환경을 대략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전체적인 구로 항동지구는 위 이미지와 같이 모형을 갖추고 있습니다. 총 8개 블럭으로 구성되고, 1, 5, 6, 7 블록에 민간에서 공급이 이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2, 3, 4, 8 블록은 공공분양 및 임대의 형태로 이뤄진다고 하네요.






주택공급에 관한 1블록 공고문을 확인해 볼까요? 항상 말씀드리지만, 해당 공고문을 확인하실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세대별 대지지분이 어느정도 되는 지를 파악해 보는 것입니다. 84타입이 53m2로 약 16평정도고 주어지네요. 그보다 큰 면적인 116 타입의 경우 73m2로 약 22평 가량 배정이 되게 됩니다. 보통의 아파트 대지지분과 비교해 봤을 때, 평균 이상으로 양호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전체 공급금액은 어떻게 납부를 하게 되는지를 알아볼까요? 우선 계약금 10%를 한번에 지급하셔야 계약이 완료됩니다. 일부 민간 분양에서는 1천만원 정액제를 시행하고 있는데, 여긴 그 정도의 서비스나 배려는 적용이 되지 않은 것을 확인되네요. 중도금 60%는 아쉽게도 무이자가 아니라 이자 후불제가 적용되네요. 입주 시에 잔금 30%를 내면 모든 납부금을 완료하게 됩니다.






각 타입별 분양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정보거든요.





1블록은 전체 3가지 평형으로 구성이 됩니다. 84, 116, 147 타입으로 구성되며, 여기서 147은 복층형으로 구성이 되지요. 단순히 다락방 정도의 수준이 아니기에 시간이 되신다면 세대 평면도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후 정리할 내용이기도 합니다.)


84의 경우, A타입과 B타입으로 나뉘는데, 기준층이 7층부터 적용됩니다. 즉 7층 이상은 모두 동일한 공급가격을 적용받게 되는 것입니다. A타입은 최대 4.97억 정도가 소요되고, B 타입은 4.87억 수준으로 약 1천만원읜 갭이 형성되네요.






116 타입의 정보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안에 작업실을 꾸밀 예정이라 개인적으로는 이 타입이 가장 마음이 드는데요. 분양가는 7층 이상 기준층으로 보면 약 5.8억 정도가 됩니다. 서울 중심가에 위치한 단지와 비교해보면 심지어 저렴해보이기도 하는데, 인근의 단지와 비교하는 것이 바람직한 접근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116 전용면적은 (구) 46평형 정도 되기에, 평단가로 보면 약 1,260만원 정도가 되네요.






복층형의 특이한 구조를 가진 147 타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가구에서는 크게 수요가 높지 않은 형태의 구조이긴 합니다만, 가족 구성원이 많거나, 부모님과 세대 합가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괜찮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부모님과 한 지붕 2가족 형태로 구성해서 살아보는 것도 참 괜찮은 것 같습니다. 금액은 7층이상 약 7.7억원 수준이네요. 면적대비 그리 비싸다고는 생각되지 않네요.






계약을 위해서 준비해야 될 금액으로 한가지 더 고려하셔야 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발코니 확장비용인데요, 





서울에 공급되는 브랜드 아파트의 경우 확장 시 공급되는 면적이 더 넓어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많게는 1,500만원에 육박하는 단지도 종종 있습니다. 그에 비하면 중흥 S클래스는 저렴한 편이 아닌가 싶네요. 84의 경우 1천만원 내외이고, 가장 면적이 넓은 147의 경우 1,300만원 수준입니다.






요즘은 사용편리함과 인테리어를 고려하시어 천정에 설치되는 시스템에어컨을 옵션으로 많이 선택하시는데요? 개인적으로 처음 정리해 보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가 있겠지요?


맞습니다. 다른 공급단지보다 훨씬 저렴한 금액으로 책정이 되어 있어 장점으로 생각되어 기록을 해보는 것입니다. 대다수 안방으로 불리는 침실과 거실에 에어컨을 설치하시는데 84기준 약 330만원이면 가능하네요. 116의 경우도 340만원 수준이고 147의 경우는 410만원 정도 입니다.






전체 건폐율은 약 21% 수준이고, 용적율은 217% 정도네요. 30년 이후 재개발을 할 때에 용적률 적으로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여지긴 합니다. 그 전에 법의 변경이 없다면 말이지요.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지역과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이 되는 부동산에 대해서 개인적인 투자전략과 분석자료를 정리하여 기록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혼자 가는 길은 힘들지만 동지와 함께 가는 길이라면 어떤 길이든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웃분들의 조언을 벗삼으며 열심히 발로 뛰며 취득한 관련 정보와 세부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덕 센트럴 아이파크 청약 경쟁률, 주공5단지 I PARK 분양 경쟁률 안내

  고양 지축 센트럴 푸르지오 청약 경쟁률 B4블록 분양 경쟁률 안내

 고덕 센트럴 푸르지오 청약 경쟁률, 분양 경쟁률 최종 확인!

  수색 DMC 롯데캐슬 수색4구역 청약 경쟁률 평형별 타입별 확인

 아파트투유 청약 주의사항 부적격자, 청약조정대상주택 제한사항 및 유의사항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