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초급반공부

아파트투유 청약 주의사항 부적격자, 청약조정대상주택 제한사항 및 유의사항

청약 부적격자 및 재당첨제한 사항 확인!


몇 년간 힘들게 전세살이를 하고나면 꿈이 생깁니다. 번듯한 가구가 딱딱맞게 들어간 새 아파트에 사는 그런 꿈 말입니다. 새 아파트에 살기위해서는 매입할 수 있는 금액을 모으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어떤 방법을 통해서 분양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공부도 부가적으로 필요한 사항입니다. 분양신청 시, 규정으로 정해진 사항에서 벗어날 경우 부적격자로 낙인이 되어 길게는 5년동안 해당 통장을 사용할 수가 없으므로 신청자격을 상실하게 됩니다. 힘들게 남의 집에서 버텼는데, 이런 실수로 자격을 잃을 수는 없잖아요? 그렇다면 신청 시 주의사항을 하나씩 함께 체크해 봅시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청약조정대상주택 유의사항 체크체크!


서울 및 수도권 그리고 전국에서 몇몇 지역은 청약조정대상주택으로 선정이 되어 있습니다. 전국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규정이 아니라 일부에만 해당되는 규제정책인데 왜 그런 것일까요? 


해당 지역은 수요가 너무 몰려 거래금액이 너무 높게 형성 되어 있거나, 투기세력이 몰려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에 정부에서 주의지역으로 선정한 곳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실거주를 해야할 사람이 그 지역을 벗어날 순 없기에 수요를 조절하고자 해당 규정을 만든 것이지요!



 

  엠넷 쇼미더머니 6 방송시간 체크! 방청신청 하는 방법

  KBO 야구 기록 용어, 약어 총 정리

  루이비통 전시회 가다. 루이비똥 전시회 무료입장 안내









주택 분양에 관한 기본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분양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본인확인의 단계도 있지만, 본인 의사에 따라서 신청했다는 인증의 의미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파트투유라는 사이트를 통하면 보다 쉽게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신청이 가능한 시간은 아침 08시에서 오후 17시 30분까지 입니다. 신청 취소 또한 해당 시간에만 가능함으로 이용시간을 메모해 두시길 바랍니다.







서울 및 수도권 일부지역에서 현재 분양되는 아파트 단지는 조정대상주택으로 안내가 되고 있습니다. 해당 용어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면 무주택 세대주라고 해도 일전에 분양에 당첨된 경험이 있다면 (해당 규정 시행 후) 향후 5년간 신청자격이 제한된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세대원과 함께 분양신청을 할 수도 없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같은 내용은 단기적으로 늘리기 힘든 공급에 대해서 수요를 조절해 시장의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정책으로 사료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한가지의 항목이라도 해당이 된다면 분양신청 작성이 불가하다는 내용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주택규모에 따라 그 제한 기간이 차이가 있지만 최대는 5년정도 제한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속한 사항이 어떤지 잘 알고 계셔야 이런 부적격자로 분류가 되지 않겠지요?






저도 가장 혼란스러웠던 내용인데요, 바로 분양신청 가능 세대원의 범위에 관한 내용입니다. 청약조정대상주택이라는 규정이 생기기 이전에는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분양신청을 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해당 규정이 적용되는 단지에 한해서는 세대주만이 분양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동일한 단지에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분양신청을 했다면?

두 사람 모두 부적격자로 처리되어 향후 1년간 제한기간 적용을 받게되면 자격을 상실하게 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부적격자로 분류된 사람들의 제한사항에 대한 내용은 위 이미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비일비재하게 발생하는 것이 부적격당첨인데, 제한기간이 1년이나 됩니다. 거주지 마련이 급한신 분들에게는 1년도 상당히 긴 기간이지요? 






● 관련 글 안내 


원하는 단지에 조촐히 살고싶은 게 소박한 꿈이 되어 가는 현실에서 분양 신청을 하는 것도 공부를 해야지만 정상적인으로 분양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잘 몰라서? 관심이 없어서? 지식이 부족해서? 한 두푼 들어가는 금액이 아닌, 때론 전 재산이 들어가는 과정인데 남들 손에 그리고 남들 의견에 맡겨만 둘 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것을 인정한다면 한 발짝 더 멀리, 그리고 제대로 가기 위해서 시간을 내어 공부를 하고 정보를 찾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파트 전세 구할 때 체크사항 BEST 3 주의사항

  공공분양 소득기준 확인방법 완벽정리

  인터넷 등기소 아파트 건물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열람 방법 안내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무료발급 민원24 이용 안내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