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생활정보, Information

연말정산 전통시장 사용분 100만원공제 꼭 챙기자.

우리동네 시장이 전통시장에 포함되나요?


각 회사별로 그리고 각 사업장 별로 연말정산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작년에도 그렇게 고민하고 열심히 서류를 챙겨냈지만 생각보다 적은 환급금에 실망을 하기도 했는데요. 그렇다면 올해는 제대로 공부하고 제대로 준비해서 환급금을 최대로 받아봐야되지 않겠습니까? 사실 짧은 기간 준비해서 높일 수 있는 것이라면 참 좋겠지만, 작년 한해 어떻게 소비하고 어떻게 노후준비를 알뜰하게 했느냐에 따라서 환급금 규모가 달라지기에 현재 준비해서 그 금액을 올린다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다만 누락되지 않도록 작년의 본인 흔적을 소상히 정리하면 놓치기 쉬운 금액들을 돌려받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이번에는 추가공제항목에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신용카드 기본공제 금액을 채웠다면 전통시장 사용분도 꼭 챙기자.


직장생활을 해보시고, 연말정산도 해본 경험이 있으신 분이라면 기본적으로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그리고 현금영수증의 차이는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용카드는 사용액의 15%가 공제대상으로 고려가되고, 직불카드와 현금영수증은 최대 30%까지 공제금액으로 잡히는 것이 기본입니다. 또한 기본공제는 소득의 25%인데, 이 범위의 금액은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카드서비스와 혜택을 받는 것이 정산보다 유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를들어 5천만원의 년소득자의 25% 금액이 약 1,250만원 정도가 되는데, 저 금액은 우선 Credit Card로 사용하면서 혜택을 누리는 것이 더 이익이라는 말씀입니다.



현대 레드카드 연회비 무료혜택으로 프리미엄을 누리자.





앞서 최대 환급금을 받을 수 있도록 숨어있는 항목과 상세내역을 정리해 보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추가적으로 준비하고 계신 항목이 별도로 있으신가요? 대부분 추가로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 기부금 영수증 챙기거나 개인연금 그리고 퇴직연금 등을 가입을 고려합니다. 개인적으로 기본생활이 안정적이라면 그런 연금상품을 가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일정금액 저금을 하고나면 남는 금액으로 몇 십년간을 묶혀놔야하는 연금은 유동적이지 못해서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편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최대 환급금을 계산하고자 열심히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니, 소비와 관련하여 숨어있는 항목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2가지가 있었는데 아래 내요을 통해 직접 계산을 하면서 파악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해당항목으로 고려되는 금액은 Credit Card로 사용한 금액, 직불카드로 사용한 금액, 그리고 현금으로 사용하고 영수증을 발급받은 금액이 모두 포함이 됩니다. 어차피 소비항목으로 다 고려되는 금액인데 따로 고려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는데요. 제가 시뮬레이션을 돌려보니, 위 2가지 사용분은 추가 공제대상으로 잡혀있어, 최대 40%, 100만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그렇다면 1년간 각 항목으로 얼마를 사용하면 최대 환급금을 받을 수 있는지 계산이 가능한데요.





정리를 하면, 각 항목으로 250만원까지 사용을 한다면, 최대 공제금액인 100만원을 적용받을 수 있게됩니다.





금액은 취합을 하여 총액을 반영하기에 어떤 수단을 사용했는지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일반 소비항목으로 잡지 않고 해당 항목을 적정하게 분배해서 사용했느냐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의문을 또 가지게 되지요? 어디서 사용하는 것이 해당항목으로 고려되는지요? 저도 이것이 가장 궁금했습니다. 그 기준이 무엇이며 인정되는 시장은 어디인지 말이지요.


우리 집 뒤에 있는 골목시장도 포함되는지, 그런 의문 말이지요. 그래서 여러 방법을 통해 확인을 했는데, 정확하게 국세청에서 안내를 하고 있더라고요. 전체 지역을 모두 설명드리긴 어려우니, 제가 거주했던 곳 기준으로 간단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붐비는 곳인 강남은 위 이미지와 같이 몇 곳 되지가 않습니다. 강남구청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되며, 영동시장, 역삼종합시장, 영동시장, 신사시장, 청담삼익시장, 강남시장, 논현종합시장, 그리고 청담 제일시장이 해당 항목으로 인정이 되고 있습니다. 기왕에 소비를 한다고 하면, 마트보다는 이런 곳을 이용하는 것이 소비하는 우리도 지역상권을 살리는 것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강서에서도 약 2년간 거주를 했었는데 그 지역을 알아보면, 까치산시장, 신월중앙시장, 등마루시장, 공항시장, 남부화곡시장, 남부골목시장, 화곡중앙골목시장, 방신재래시장 그리고 화곡본동시장이 인정이 됩니다. 강서나 화곡 쪽에 거주하시는 분들이라면 위 정보를 확인하시고 시장나들이 가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영등포에서는 약 4년간 거주를 했었기에, 제 2의 고향이라고도 생각을 하고 있고, 나름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신길시장, 두암시장, 영등포유통상가, 대림시장, 영일시장 양남시장 그리고 대림중앙시장이 대표적으로 알려져있는 곳들입니다. 집 근처에 있는 곳이 해당 리스트에 포함이 되어있는 곳인지 먼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동대문은 잠시 거주했던 곳인데, 지하철과 버스를 타고 지나갈 때 보면 참 많은 시장들이 보였습니다. 우선 약제를 파는 곳이 많았고 한약방이라든지 한의원도 많이 보였던 곳인데 그래서 그런지 정말 많은 곳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본다면 청량리수산시장, 청량종합도매시장, 청량리시장 그리고 이문제일시장 등이 있습니다.





성남은 살아보고 싶은 곳이라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거주자들이 많은 곳이라서 그런지 보유하고 있는 수도 참 많은데요. 대표적으로 신흥시장, 성남지하상가, 중앙시장, 모란시장 그리고 현대시장이 있습니다. 자주 이용하는 곳이 있다면 해당항목으로 추가공제가 가능하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부천지역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자주 방문하는 곳이 있다보니 낯익은 이름도 있는데요. 우선 제일 유명한 곳이 부천자유시장, 그리고 중동시장, 상동시장이 있습니다. 장모님이 자주 다니시는 곳이고 재미도 있다고 익히들어서 위 3곳은 가장 낯익은 곳이기도 합니다. 상동시장과 중동시장은 하나로 이어져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 물건도 좋고 구경할 거리도 많아서 종종 구경삼아 놀러가는 곳이기도 하지요. 앞으로 기왕이면 싸고 질좋고 양도많은 시장물건을 이용해서 건강식도 챙기도 연말정산도 최대로 돌려받을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해야겠습니다.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홈텍스 기본공제, 인적공제 기준금액 확인해보자.

홈택스 의료비 공제대상금액 계산방법 쉽게 파악해보자.

홈택스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신청으로 쉽게 마무리하자.



 



 

  


공감이웃추가

'Intellego' 에게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