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생활정보, Information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금액, 절세노하우 한번에 끝내자.

최저사용금액만 알면 최대환급이 가능하다.

올해는 뱉어내지 않고, 얼마라도 돌려받기만 하면 된다는 간절한 마음을 가져보는데 올해에도 이어집니다. 매년 정산금액을 보고, 실망하고 내년에는 꼭 최대로 환급받아보겠다, 0원의 세금을 만들어보겠다 다짐을 하고 나름의 노하우를 정리해서 가지고 다니지만 막상 소비할 때, 머나먼 정산까지 생각하면 진행한다는게 참 어렵습니다. 그래서 소소한 소비는 부담없이 사용하고 큰 금액을 사용할 때는 정리해 놓은 절세전략 노트를 꼭 확인하고 진행하고 있는데요. 몇년 연말정산을 진행해보니, 가장 큰 항목이 바로 신용카드 사용액, 현금영수증 사용액, 그리고 직불카드 사용액이었습니다. 이것만 계획적으로 사용하면 결코 뱉어낼 일이 없더라고요.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적절한 소비를 위해 적절한 카드를 꺼내들어 보자.


환급의 입장에서 보면, 그리고 꼭 필요한 소비라고 한다면, 아끼는 것이 결코 능사가 아닙니다. 필요한 상황에서 어떤 소비를 할 것인가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공제한도가 가장 낮은 신용카드로 이미 최저한도금액을 모두 사용했다고 하면, 굳이 신용카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없겠지요. 그보다 공제한도가 높은 직불카드나 현금영수증 발행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물론 추후에 이것도 어느정도 사용이 예상된다고 할 때에는 카드사의 혜택을 따져보고 본인에게 유리한 쪽으로 진행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체 큰 그림을 그리기에 앞서 보유하고 계신 카드들의 혜택 그리고 지원되는 서비스의 상세항목도 조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 레드카드 연회비 무료혜택으로 발레파킹 성공하다.






홈택스를 통해서 정산과정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라면 어떤 항목을 아껴야 환급금을 높일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감은 잡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감이라는 것이 소비가 많으면 좋은거야! 또는 Credit 카드보다는 무조건 직불카드나 현금영수증을 써야지! 정도라고 하면 큰 일납니다. 공부를 하셔야하고 상세 기준을 정확히 알고 소비생활을 하셔야 똑똑한 절세전략을 세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예를 들어 설명드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위 이미지를 통해서 어떤 소비 전략을 세워야 최대 환급금에 도달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시다시피, 모든 소비는 카드와 현금으로 이뤄지지요. 여기서 공제한도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공제한도가 높은 항목이 좋은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우리는 어떤 것부터 사용해야할까요? 현금일까요? Credit Card일까요? 쉽게 생각하면 공제율이 높은 현금이 맞지 않느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Credit Card부터 사용을 해야합니다. 이유는 정산에서 소비를 통한 소득공제금액을 정할 때 최저사용금액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현금을 쓰든, Credit Card를 쓰든 무조건 최저사용금액은 만족해야 공제를 일부라도 받을 수 있으므로, 공제율이 낮은 Credit을 사용하는 것이 올바른 접근방법입니다. 그러면서 혜택이 좋은 상품을 골라서 해당사의 서비스를 추가로 받아야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최저사용금액을 모두 채웠다고 하면 그 때부터 현금영수증과 직불카드를 사용해서 공제한도를 높여가야 합니다. 이것이 하나의 전략입니다. 막무가내식의 소비는 이제 넣어둬야겠지요? 물론 처음에는 귀찮고 어렵기도 한데요. 하지만 소비전에 지갑에서 돈을 꺼내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해보는 습관을 가진다면 결코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단 한번의 선택으로 매년 1월이 행복해 질 수 있으니깐요.





위에서 언급드린 절세전략을 엑셀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7가지 절세전략과 상세 확인 포인트들을 정리해 놓았는데요. 소비전에 위 내용만 잘 기억하고 있으면 어떤 것을 먼저 채우고 어떤 것을 나중에 사용해야 겠다는 나름의 기준이 머리속에 정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7가지가 어렵다고 하신다면, 무조건 최저사용금액인 급여액의 25%는 Credit Card로 우선 채우자라는 생각만 하셔도 반은 성공하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건강한 소비생활과 알뜰한 절세습관으로 매년 1월! 함께 웃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연말정산 홈택스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신청으로 쉽게 마무리하자.

홈텍스 의료비 공제대상금액 계산방법 쉽게 파악해보자.

홈텍스 기본공제, 인적공제 기준금액 확인해보자.



 



 

  


공감이웃추가

'Intellego' 에게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