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생활정보, Information

연말정산 기본공제, 인적공제 기준금액 확인해보자.

100만원이하면 기본공제 대상에 포함된다.


매년 그리고 매번 하는 정산이지만, 참 할때마다 헷갈립니다. 작년에도 똑같은 절차대로 진행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다시 하라고 하니, 전혀 기억이 안나는 것은 저의 기억력 문제일까요? 아니면 갈수록 복잡해지는 정산의 과정 때문일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기에 시간을 쏟고 심지어 공부도 해야합니다. 제가 생각해보면 세금 환급보다 더 좋은 재테크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은행 이율이 고작 2% 내외를 달리고 있는 요즘, 공부해서 제대로 항목만 잡을 수 있다면 최대 15% 이상의 세금환급을 받을 수 있기에 더없이 좋은 금융상품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그러니 열심히 공부해야겠지요?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부양가족이면 모두 인적공제에 해당되는 거 아닌가요?


저도 그렇게 알고 있었습니다. 본인이 부양할 수 있는 가족이라는 것이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거든요. 부모님 아니고서는 자녀 말고는 없지요. 그렇기에 부양가족이라고 하면 모두 기본공제 대상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소득금액 판정기준 요건을 상세히 읽어보니 그 안에도 세부 기준이 있더라고요. 바로 소득기준입니다. 부모님은 부양가족으로 대상은 되지만, 연간 소득이 일정기준 이상이라고 하면 대상에서 제외가 되는 것이지요. 그 상세 기준은 아래에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오미 LED 스탠드 해외 직구 가격정보 및 사용후기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직계존속인 부모님은 부양가족으로 공제 대상에 포함됩니다. 다만 거기에는 따라붙는 상세 조건들이 있는데, 이것을 모두 만족하는 분만 최종 대상으로 선정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예를들어 만 60세가 넘어야되는 나이기준을 통과하고, 연간소득 100만원 이하라고 한다면 무조건 세액공제 대상이 된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소득으로 인정되는 범위와 그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위 표를 통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기본공제대상요건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소득금액이 연 100만원 이하여야하고,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총 급여액이 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예를들어 대상자로 선정되는 배우자나 부모님이 연간 소득금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공제대상에서 제외가 되고, 제외되시는 분들은 각자 정산을 따로 진행해야 된다는 말씀인 것이지요. 그렇기에 힘들기도, 때론 어려울 수도 있지만 이 정산까지 고려해본다고 하면 연간 근로소득은 100만원이하로 되게끔 설정을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개인 사업자가 아닌이상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대상자로 선정하여 그 명단을 올리기에 앞서 따져보아야하는 요건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인지 확인 필요합니다.

둘째, 타근로자 기본공제 대상으로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셋째, 이전 년도에 공제대상으로 포함되었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넷째, 경로우대를 받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 70세를 넘은 분에 한해서만 적용되니 정확히 확인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당해년도 입양여부 확인이 필요합니다.

여섯째, 출생이나 입양의 순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곱째, 만약 이전년도에 포함된 대상자가 돌아가셨을 경우, 정확한 년월일을 기재해야 합니다.


위 사항들을 모두 확인하신 후 필요하다면 삭제를 진행하시면 되고, 모두 문제없이 만족한다고 하면 대상자로 선정하셔도 무방합니다.





시중에 여러가지 연말정산 환급금을 계산해볼 수 있는 사이트나 프로그램이 있어 몇가지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최소 30만원에서 최대 100만원까지 환급금액이 차이가 나서 일부 사이트는 도저히 신뢰를 할 수가 없더라고요. 작년에 실제 계산해본 값과 가장 유사하게 나온 사이트에서 금번에도 미리 계산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올해는 의료비도 공제한도를 넘겼고, 부모님도 인적공제 대상자로 포함할 수 있다보니 예상했던 것보다 높은 금액이 환급예상액으로 계산이 되네요. 총급여액과 기납부세액에 따라서 위 수치가 절대적으로 정확하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10만원 내외의 차이 정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300만원 정도면 선방했다고 생각이 되네요. 내년에는 전체 세금 모두 돌려받을 수 있도록 알뜰한 소비계획과 전략을 세워보아야겠습니다. 가능할 것 같습니다. 상세한 절세 전략은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홈택스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신청으로 쉽게 마무리하자.

홈텍스 의료비 공제대상금액 계산방법 쉽게 파악해보자.

현대 레드카드 연회비 무료혜택으로 발레파킹 성공하다.



 



 

  


공감이웃추가

'Intellego' 에게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