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생활정보, Information

연말정산 홈택스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신청으로 쉽게 마무리하자.

홈텍스로 '부양가족 정보 가져오기' 완성!


바야흐로 환급의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바로 작년 한해동안 열심히 납부했던 개개인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기회인데요. 계산과정이나 상세 항목별로 산정하는 기준이 복잡한 만큼, 공부를 한다면 많은 부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의료비, 신용카드 그리고 기부금 같은 경우는 최대로 적용되는 금액기준이 없는만큼, 본인이 작년한해 사용한 금액을 빠트리지 않고 기재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아주 쉽게 작년 한해 소비금액을 정리할 수 있지만, 일부 항목들은 영수증이나 증명서 등으로 추가 혜택을 볼 수 있기에, 미리 준비하는 만큼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겠지요?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부양가족 1명당 세액공제 30만원이라고 보면 된다.


기본적으로 소득으로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하면, 본인공제는 적용됩니다. 추가적으로 부양인원이 1명이 있다고 하면, 소득공제로 150만원 정도 혜태이 주어지는데, 이것을 세액공제로 환산해보면 (모두 같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대체적으로) 약 30만원 정도가 됩니다. 즉 내 소득을 많은 이들을 부양하고 있을수록 돌려받을 수 있는 세금이 높아진다고 보면된다. 그만큼 인적공제가 연말정산에서 차지하는 항목이 큽니다. 


또 다른 예로 출산을 하거나 입양을 하는 경우에도 세액공제 혜택이 주어지는데, 이거도 대략 30만원정도 됩니다. 참고용으로 알아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T멤버십 등급별 포인트, 할인한도 정확하게 공부해보자.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서는 홈텍스의 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해서 작년한해 나의 소비금액을 확인을 해야 합니다. 부양할 사람이 있다면, 물론 해당 페이지를 통해서 가족의 기본 자료를 같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기에, 해당 페이지의 상세안내를 읽어보고 자료제공요청을 해야만 합니다. 2018년 1월 15일부터 간소화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하니, 회사별 그리고 개인별 일정에 따라서 관련 자료를 미리 받아 놓는게 좋습니다. 마지막 일자에 몰리면 접속이 느려지고 다운로드가 어려우므로, 이런 것들은 미리 미리 해놓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입니다.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위와 같이 2가지 선택항목을 볼 수 있는데 사업자가 아니라면 좌측 바로가기를 눌러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나서 로그인을 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항목별 세부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각 항목을 누르면 상세 금액이 전산을 통해 로딩이 되는데, 관련 금액이 있는 항목은 정확한 숫자가 기재되며, 사용금액이 없는 항목은 0원으로 표시됩니다. 





나중에 제출용으로 출력을 하면, 0원으로 표시되어 있는 항목은 자동으로 제외되고 출력이 되므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에 반영되는 부양가족의 자료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위 이미지의 붉은색 박스로 표시한 항목을 눌러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자료제공동의현황'이란 항목인데, 동의를 구하는 사람과 동의를 해야하는 사람의 정보를 기입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승인이 되기에 아주 쉽게 자료를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단에 보이는 붉은색 박스에는 자료를 받을 사람, 즉 연말정산을 하는 사람의 정보를 기입해 줍니다. 그리고 하단의 붉은색 박스에는 자료를 주는 사람의 정보를 기재하면 됩니다. 즉 정산자의 부모님이나 자녀 등이 되는 것입니다. 해당 정보만 기재하고 신청만 하면 되느냐? 아무래도 개인정보를 다루는 항목이다보니, 자료를 제공하는 분의 동의가 있어야 되는데요, 그 동의는 아래 4가지 항목을 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정보를 주는 분과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기에 공인인증서 인증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대전화 인증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제공자의 휴대폰 번호를 통해서 인증번호를 보내고, 그 번호를 전달받아 기입만 하면 되는 간단한 절차입니다. 





부모님과 직접 해봤는데, 시간도 얼마 안걸리고 아주 빠르게 신청 및 승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휴대폰 번호를 누르면 위 이미지와 같이 제공자의 성명과 생년월일이 자동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연락처를 기입하고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번호는 6자리이기에 헷가리지 않도록 한번에 기입하는 것이 좋겠지요?





이렇게 정보를 제공받는 사람들의 승인과정이 끝나면 동의 신청현황 페이지에서 각각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누가 승인이 되었는지, 그리고 언제 동의를 해줬는지를 아주 쉽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동의 범위에서 앞으로 계속으로 선택하시면 내년에는 승인 과정없이 자료를 받을 수 있기에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할아버지, 할머니도 할 수 있는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신청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계획 잘 세우셔서 최대한 많이 환급받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샤오미 LED 스탠드 해외 직구 가격정보 및 사용후기

현대 레드카드 연회비 무료혜택으로 발레파킹 성공하다.

신도림 갤럭시S8플러스 기기변경 저렴하게 성공한 이유는?



 



 

  


공감이웃추가

'Intellego' 에게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