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생활정보, Information

한국원자력아카데미 교육신청 및 수료증 발급 쉽게 할 수 있어요.

KANS 방사선작업종사자 직장교육 후기


원자력 교육을 이렇게 연달아 듣게 될 줄은 꿈에도 생각을 하지 못했습니다. 주로 하는 업무가 원자력 관련된 것이 아니기에, 매우 특수한 경우, 특별한 경우에 한해서 관련 업무를 아주 잠시 틈을 내서 진행을 하곤 했었는데요. 그게 아주 잠시 그리고 1회성이라고 해도, 원자력 교육은 원자력안전법으로 정해져 있는 만큼 꼭 받아야 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어디 원자력 발전소 한번 들어갈라고 치면 건강검진 진단서에 교육수료증까지 제출하라고 하니 참 준비할 서류가 참 많기도 합니다. 물론 본인의 안전과 사고예방을 위해서 하는 것이니만큼, 그리고 법에 딱 들어가있는 만큼 어겨서는 안되겠지요? 작년에 잠시 진행했던 업무로 올해 정기교육을 이수하고 온 후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처음이라면 신규교육, 보수로 듣는다면 정기교육을 신청하자.


원자력 관련 업무라고하면, 쉽게 원자력 발전소를 떠올리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발전소 이외에도 실생활에 자주 접하는 업종이 있습니다. 바로 병원의 방사선 관련 직종에 근무하시는 분들이나 회사 또는 학교 연구소에서 실험을 진행하는 분들 그리고 비파괴 검사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해당이 됩니다. 안전관련 예방교육임으로 절대 빠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교육이지요. 다만 처음으로 관련 직종을 수행한다고 하면, 8시간의 신규 교육을 수료해야 하고 바로 전년도에 신규교육이든 정기교육을 수료하셨던 분들은 보수교육으로 정기교육을 수료하면 되는 것입니다. 



신도림 갤럭시S8플러스 기기변경 저렴하게 성공한 이유는?





신규교육이든 정기교육이든 보통 2 종류의 교육을 이수하셔야 하는데요. 이번에는 원자력아카데미 교육신청방법과 수료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셔서 관련 정보부터 확인해 볼게요. 위 이미지와 같이 검색하셔서 이동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방사선작업종사자 직장교육의 일환으로 원자력안전법에 규정된 기준에 따라서 교육을 이수해야만 하는데요. 관련된 법적 근거에대한 내용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상세한 방사선작업종사자 대상을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이 2가지로 크게 분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첫째 방사선작업종사자 및 방사선취급업무에 신규로 종사하고자 하는 자, 둘째는 수시출입자 및 신규로 수시 출입을 하고자 하는 자 입니다. 쉽게 정리하면 원자력 관련 업무나 방사능 물질을 다루는 지역 또는 업무를 수행하고자 하는 분들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교육 수강료는 교육의 종류에 따라서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인 방사선작업종사자라고 하면 신규교육일 경우 3만원이고, 정기교육일 경우 2만 5천원이네요. 보통 개인이 지불하는 경우가 없으니, 회사 담당자가 알고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래도 금액 수준을 알고 있어야 회사 담당자에게 알려줄 수 있겠지요? 교육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간단하게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본인 확인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니 꼭 지참하셔야 되요. 그리고 교육 수료이전에 접수증이 필요한 분들은 전화연락이나 이메일로 요청을 하면 팩스로 접수확인증을 바로 송부해주시니, 업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일정은 메인홈페이지 하단에 위 이미지와 같은 항목을 찾아시면 되는데요. 일부는 공지사항에 변경된 일정표를 올려주시기에 해당 날짜가 교육일정이 확인이 어려우시면 공지사항도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발전소 방사선 관리구역이 잠시 출입하게 되어서 급하게 1월 교육일정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신청가능한 교육 종류별로 색깔로 표시하여 구분되어 있는데요. 크게 신규와 정기로 나눠지기에 업무상 관련 정보나 지식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뒤에 적혀있는 신규/정기를 보시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교육 내용은 크게 차이가 안나는 것 같습니다.





원하시는 일정을 선택하셨으면 해당 항목을 클릭을 할 수 있는데요. 그러면 교육일정과 교육장소 그리고 신청방법에 대해서 상세한 내용이 팝업으로 제공됩니다. 교육신청은 전산 시스템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신청서를 다운받으셔서 간략히 개인정보와 원하는 교육일정을 기입하시어 메일로 보내는 방법입니다. 





메일 송부 시, 교육 접수증을 요청하시면 메일로 바로 받아볼 수 있으니, 업무 진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보통 전기회관 건물에서 교육이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기회관에서 한다고 하면, 찾아가시는 길은 매우 간단합니다. 3호선 가락시장에 내려서 4번출구로 나와서 5분 정도만 걸어가시면 됩니다. 점심식사는 주변에 아주 유명한 순대국밥집이 있던데, 그곳을 추천드립니다. 관련 포스팅은 조만간 정리해서 올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으로 접수하는 경우가 아닌, 회사에서나 단체로 접수하는 경우에는 일정을 확인하고 메일로 수강인원을 송부하면 신청이 완료되는데요. 결제는 세금계산서로 따로 진행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 들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료증을 받으로 또 가야되냐고요? 요즘은 어느 시대인데 그 종이서류 하나 받으러 또 먼길을 가나요? 다행히도 수료증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회원가입을 통한 로그인도 필요없기에 아주 빠르고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홈페이지내 관련 링크를 타고 이동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로그인 페이지가 나옵니다.





간단히 교육을 수강한 본인의 이름이나 주민번호만 기입하면 전국어디서든 프린터만 연결되어 있다면 바로 출력해서 제출할 수 있지요. 그럼 2018년 1월 가장먼저 교육을 이수한 수강생의 생생한 교육수강 후기를 알려드렸습니다. 교육장이 송파구이긴 하나, 대중교통으로는 조금 먼 편으로 1시간 이상 지하철을 타고 이동했던 것이 가장 힘들었던 것 같네요. 


교육은 어려움이 없는 안전관련 교육이었으나, 강의 종료시 간단한 시험이 있으니 잘 듣고 꼭 한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절대 어렵지는 않아요!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연말정산 홈택스 부양가족 자료제공동의 신청으로 쉽게 마무리하자.

한국원자력안전재단 직장인교육 회원가입 상세정보

원전사고 예방교육 한국원자력안전재단, 방사선 작업종사자 교육신청 방법



 



 

  


공감이웃추가

'Intellego' 에게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