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초급반공부

세무소 지방세 재산세 납부,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안내

세무소 지방세 납부,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받기!


세무소를 갈 일이 생겼습니다. 개인적으로 세무소라하면 나쁜 행동으로 인해 먼가 추징을 당해서 끌려가는 안좋은 곳이란 이미지가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부모님이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재산세'를 확인하고 납부하기 위해서 보호자이자 구경꾼으로 따라가게 되었습니다. 또한 공들였던 아파트의 매입을 위해 대출에 필요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지방세 미과세 확인증명서'도 같이 출력도 할겸 동행했지요. 세무소 풍경이 어찌나 낯설던지! 동사무소만 해도 깔아앉은 분위기가 어색한데, 여기는 근무환경이 더욱 안좋은 것 같습니다. 저같이 말만고 흥많은 사람이라면 말이죠.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및 미과세 확인증명서 출력하기


예전부터 봐오던 아파트 매물이 있었는데, 드디어 부동산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금액보다 살짝 (200만원!) 높은 가격이지만, 현재 부동산을 바라보는 심리와 규제 정책이 대기하고 있는 시점을 고려할 때, 적당한 금액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관련해서 급하게 큰 돈이 필요하여 대출에 필요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와 '지방세 미과세 확인증명서' 를 발급 받았습니다. 



 

  용산 개발 국제업무지구 아파트 분양, 효성해링턴 상세정보

  청량리역 갭투자 답십리역 아파트 입지 분석, 매매 전략

  송파구 아파트 갭투자 입지분석, 매매 전략세우기

  아파트 전세 구할 때 체크사항 BEST 3 주의사항



정부기관의 공증을 필요한 문서는 민원24에서 출력가능





동사무소에서 받을 수 있는 대다수의 서류는 정부민원포털인 '민원24' 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홈페이지로 이동해 볼까요?





위 이미지와 같은 메인 홈페이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대출 서류작성에 반드시 필요한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출력하기 위해서는 위 이미지의 3번 항목을 눌러서 이동하면 되고, 납입증명서가 필요하신 분은 2번 항목을 눌러서 세부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거나 비회원 발급도 가능





세금 확인증명서 외에도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 등의 필수 서류가 필요해서 자주 방문하시는 분들이라면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 회원가입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자주 방문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비회원으로도 해당 서류 출력 기능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으니 바로 진행하면 되겠지요?





동사무소에서는 신분증을 통해서 요청하신 분의 신분을 확인하지만, 온라인상에서는 신분확인이 불명확 하기에, 공인인증서를 통해서만 서류 출력이 가능합니다. 요청 전 공인인증서 준비는 필수겠지요?





요청한 항목이 무엇인지 1번에서 재차 확인하신 다음, 위에 필수로 기재해야하는 항목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미과세 증명서는 4번 항목을 눌러 이동한 다음 기본정보를 기입하셔야 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본인확인을 위해서 공인인증은 필수





앞서 비회원으로 서류발급을 진행하신 분이라면, '공인인증서' 를 통한 본인인증 단계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또한 출력가능한 프린터가 대기상태인 것도 미리 확인을 해야 정상적으로 서류를 출력할 수 있게지요? 위 이미지와 같이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와 불가능한 프린터를 알려주기에 가능한 항목을 정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과세증명서와 미과세 확인증명서는 발급수수료가 있다.





자주 사용하는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의 경우 무료로 출력이 가능하나, 지방세 증명을 위한 서류 등은 수수료를 내야만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동사무소를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하니 그나마 괜찮지 않나요?





과세 내역 목록을 조회해보면 위 이미지와 같이 해당되는 세목명의 항목이 나타나게 됩니다. 누락된 사항이 없는지, 또한 알고 계신 사항과 동일한 지 확인 후 출력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총 수수료는 부가 수수료 90원을 포함하여 890원입니다. 카드가 없다면 휴대폰 결제도 빠르고 괜찮습니다. 

결제 후, 발급가능한 프린터를 선정하고 문서 출력을 누르면 원하는 서류를 손쉽게 그리고 빠르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 관련 글 안내 


여행을 다녀오면서 소비한 항목을 정리해 보았씁니다. 또한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도 상담원과 부딪혀 가면서 찾아냈습니다. 방문하시는 이웃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관련 세부 정보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행 준비를 할 때 서울역 환전센터에서 환율 우대받고 환전하자.

  제주도 2박3일 여행경비 안내, 제주도 여행비용 정리

  LG 인터넷 해지 온라인 해지 요청하기

  루이비통 가방 메고 전시회 가다. 루이비똥 전시회 무료입장 안내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