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초급반공부

신혼부부, 다자녀 특별공급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기준 및 확인방법 안내

내 월급으로 특별공급 지원이 가능한가?


주변에 청약으로 당첨되어서 내집마련에 성공하신 분들이 있으신가요? 당첨되셨다면 일반공급으로 경쟁률을 뚫고서 되신분인가요? 그것이 아니라면 특별공급으로 당첨되신 분인가요? 정말 한번 만나보고 싶네요. 제 주변에는 그리고 지인들의 주변에도 아파트투유 사이트를 통해서 당첨된 분들이 없어서 무용지물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실제로 그런 분들이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고 말이지요. 신규 아파트 수요대비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보니, 경쟁률은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올라가고 그로인해 당첨은 진정 하늘의 별따기가 되고 있습니다. 과연 로또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을 정도가 되어버린 현실입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소득기준에 들어가지 못하면, 특별공급은 남의 나라 이야기!


일반경쟁률이 기본 30대 1일 넘어가는 상황에서 일반적인 월급쟁이가 청약을 통해서 당첨될 확률은 1% 이하라고 생각이 됩니다. 특별공급으로 제외되는 물량도 있을 뿐 아니라, 이제는 가점제가 시행되는 만큼 감점 자체가 높지 않으면 추첨의 운도 통하지가 않기 때문이지요. 추첨으로 그나마 될 수 있는 타입은 전용 85이상부터 가능한데, 이것도 이전에 100% 추첨에서 이제는 50% 추첨으로 변경이 되어 오히려 더 힘든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이제는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 내집마련을 성공해야 할까요? 신축 아파트와 비슷한 가격의 오래된 아파트는 진짜 싫은데 말입니다.




 

  토르 라그나로크 문화의날 관람 후기, Ragnarok 쿠키영상 2개 있음 (스포X)

  한국시리즈 야구 경기 일정 및 MLB 월드시리즈 경기일정 안내

  ASL 8강전 4강전 결승전 아프리카 스타리그 시즌4 최종 우승자는? 경기장소 찾아가는 길









2017년도에 적용되는 도시근로자의 가구당 월평균 소득은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위 금액은 통계청에서 작년 한해 동안 국민들의 소득을 조회하여 분석하여 마련한 기준으로 통계청에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아파트 공급 시, 적용되는 소득은 위 이미지와 같이 통계청의 자료를 기준으로 적용이 됩니다. 즉 자녀를 포함하여 3인가구라고 하면 위 표의 3인 가구 월평균소득인 4,929,384원이 되며, 4인 가구라고 하면 5,630,275원이 됩니다. 해당 기준보다 높은 월급여를 받는다고 하면, 지원자격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지원하시면 안됩니다. 자동으로 걸러주겠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만약 해당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 사람이 청약을 하게되었을 경우 향후 1년간 해당 통장을 사용할 수 없는 패널티가 있으므로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공분양이나 일반분양이 아닌 임대아파트를 알아보시는 분들은 적용되는 기준이 더 낮습니다. 위 표와 같이 월평균소득의 70%가 적용되므로 기존의 100%의 금액보다 약 30% 더 낮아진 금액으로 3인 가구의 경우 3,450,560원이며, 4인 가구의 경우 3,941,190원이 기준이 됩니다. 해당 기준에 포함이 되는지 지원자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종종 월평균소득의 50%을 요구하는 공급이 있는데, 해당되는 아파트에 청약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위 표를 참고하시어 본인의 소득기준이 만족되는지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패널티를 받아서 소중한 기회를 놓치면 너무 억울하니깐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서 조회한 지인의 월평균소득 기준입니다. 해당 세대는 4인 가구로서 맞벌이하는 세대가 아니기에, 앞서 설명드린 표에서   5,630,275원 이하이기만 하면 됩니다.





지인은 약 5,282,036원의 월급여를 받고 있기에 해당 기준요건을 만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 열심히 내집마련을 준비하고 있는데, 마음 편히 청약 준비를 하라고 알려드렸습니다. 3인 가구였다면 해당 요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금액인데, 가구 구성원 수가 4인이 되어 간신히 통과하게 되어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분양공고문을 통해서 각각의 청약 타입에 대한 기준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 표는 요근래 분양하고 있는 녹번역 e편한세상캐슬의 공고문에서 발췌한 이미지입니다. 젊은 세대는 가점이 낮아 그나마 청약으로 노려볼 수 있는 것이 신혼부부 공급인데, 기본적으로 자녀가 있거나 최소한 임신한 상태여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위 표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앞서 설명드린 금액과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인가구는 이후 통계청 자료가 수정되어 반영된 것으로 해당 공고문에 나온 것이 정확합니다.)








당첨자 및 동호수 결정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보통 추첨으로 하지 않나 쉽게 생각하고 계실 것입니다. 맞습니다. 다만 해당 공고문에서 요구하는 요건에 모두 충족한 사람들을 걸러내고 추첨을 하는 것이 아니라, 추첨을 하고 나서 요건이 맞는지를 확인합니다. 





그러므로 요건이 부합하지 않는 분이 당첨이 된 경우, 해당세대는 부적격으로 보고 일반공급분으로 이전되게 됩니다. (당연히 그 분은 패널티를 먹게 되겠지요.)








신혼부부 공급에 젊은 세대분들이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자격요건이 무엇인지 먼저 확인해보신 후 지원여부를 결정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쉽게 날려버리는 1년이 나중에 어떻게 작용될지 모르는 분양시장이거든요. 확인 또 확인이 당신과 당신의 자산을 보호해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지역과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이 되는 부동산에 대해서 개인적인 투자전략과 분석자료를 정리하여 기록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혼자 가는 길은 힘들지만 동지와 함께 가는 길이라면 어떤 길이든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웃분들의 조언을 벗삼으며 열심히 발로 뛰며 취득한 관련 정보와 세부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분양 소득기준 확인방법 완벽정리

  아파트투유 청약 주의사항 부적격자, 청약조정대상주택 제한사항 및 유의사항

  인터넷 등기소 아파트 건물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열람 방법 확인

  아파트 전세 구할 때 체크사항 BEST 3 주의사항

  녹번역 이편한세상캐슬 세대 평면도 및 e편한세상 인기타입 확인

  하남 감일지구 A4, A1 블록 특별공급 경쟁률, LH 공공분양 청약접수 결과 확인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