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일광신도시

일광신도시 일광택지지구 입지 위치 분석

일광신도시 택지지구 입지, 위치 분석


부동산 시장이 심상치 않게 돌아간다. 피고 503이 청와대를 떠나고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기존의 불확실성이 많이 걷혔기 때문에 부동산이 전반적으로 상승한다는 의견과 뉴스가 많은데 일부는 동의하는 편이다. 하지만 그것이 언제까지 지속적으로 우상향으로 가능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을 우리는 가져보아야 할 것이다. 부동산으로 마냥 장미빛 미래를 그릴 수는 없지 않을까? 상승이 있다면, 정체가 있을 것이고, 또한 더 크고 가파른 상승이 있다면 반드시 하강시기도 있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전체적인 부동산 심리가 우상향이라는 것에 필자도 동의하는 바이다. 여기저기 기쁨의 소리가 들리는 반면, 무주택자들이나 새로이 가정을 꾸리고자 준비를 하고 신혼부부 입장에서는 난감하기 짝이 없다. 남들이 살 때, 꼭 사야했는가? 라는 질문에 '아직은 아니오' 라고 대답한 분들은 스스로에게 아쉬움을 금치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너무 낙심할 필요는 없다. 비가 오고 난 뒤에 땅이 굳는 것처럼 우리는 그들보다 더 단단하고 견고한 투자마인드를 가진 안전자산에 대한 개념이 높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관련 글 안내 


부동산 입지를 분석하고 실제 매입을 하면서 아내와 함께 전국 각 지역을 다녀보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방문한 곳은 입지와 가치, 상승기대, 호재와 미래가치 등에 대해서 분석하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관련하여 필요한 정보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전세 구할 때 체크사항 BEST 3 주의사항

  송파구 아파트 갭투자 입지분석, 매매 전략세우기

  공공분양 소득기준 확인방법 완벽정리

  농지를 사두면 좋은 이유, 농지 투자 완벽 정리






일광신도시 건설 개요와 위치를 확인해보자.


현재 거주하고 있는 서울지역도 마찬가지지만, 부산 역시도 아파트를 지을만한 땅이 부족하다. 서울의 경우, 서민들과 시민들의 안정적인 주거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재건축, 재개발로 사업 방향을 변경한 지 꽤 지났다. 서울과 비슷한 상황을 겪었던 부산은 어떠한가? 






일광지구 민간참여 공공분양주택 건설사업 개요







부산의 경우, 아직은 개발할 수 있는 대지가 있기에 신도시 개발계획으로 주거환경 개선 방향으로 선택한 것으로 생각된다. BEXCO 라는 금융과 사업단지가 모여있는 곳과 멀지 않은 곳으로 일광 택지지구이다. 부산시에서 진행하는 도시개발 사업인만큼 시행사도 정부부처인 부산도시개발공사가 맡는다. 이런 택지지구 개발은 보통 시에서 신도시 개발계획은 세우고 진행하는 곳이기에 사업의 미진함이나 차질 등의 문제는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이다.







일광택지지구를 건설하는 도시개발 사업을 간략히 정리하면 정부가 주거지를 건설하는 택지지구로 공공분양의 형태를 취한다. 하지만 민간사업자를 모집하여 민간이 건축공사비를 투자하고 정부가 토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는 사업이다. 유사한 사례를 살펴보면, 영종 도시개발 사업을 들 수 있다. 


일광택지지구는 총 2,460세대의 공공분양 민간아파트가 들어는 대규모 사업인 셈이다. 분양은 2017년 상반기에 진행하고, 입주는 202년 상반기에 맞춰서 전체 사업이 진행된다.







전체비용이 약 6,7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신도시 개발사업으로 택지지구 개발이 완료되면 하나의 신도시로서 부산과 울산, 그리고 경남 시민들에게 관심을 한 몸에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도시개발 계획을 미리 알고, 관련 정보를 확실하게 파악했다면 우리도 선택을 해야한다. 


Go with them? or Be not interested in it.!





일광지구 도시개발사업, 시행사는 부산도시공사







아파트 단지를 분양받을 때에 반드시 시행사에 대해서 알아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흔히들 아파트는 건설사가 짓는 것이니만큼 건설사가 모두 책임지는 것이 아니냐라고 생각하는데, 전체 사업운영은 시행사가 담당하기에 시행사의 지시나 동의, 그리고 협조가 없다면 결코 원하는 대로 아파트가 지어질 수가 없다. 


일광택지지구는 전체 사업자체를 정부주체인 부산도시공사에서 운영하기에 민간보다는 조금 더 믿음이 가는 것은 사실이다. 그래도 기존에 어떤 사업을 어떻게 마무리 했는지 확인해보아야 안심이 되기때문에, 꼭 시행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부산도시공사 홈페이지에 일광신도시, 일광지구 주택건설 사업관련하여 많은 내용이 자료가 배치되어 있다. 얼마나 이 사업에 관심이 높고,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지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조금도 심도있는 내용을 확인하시고자 한다면, 사업소개 코너를 이용하면 될 것이다.







부산도시공사가 진행하는 전체 개발사업 리스트이다. 기존에 진행해서 완료한 사업을 검토하고 살펴본다면 지금 진행하고자 하는 사업이 어떻게 마무리되고 완료될 지 대략적으로 예상할 수 있다. 그 예상은 우리에게 어떤 가치로 보답해줄까? 에 대해서 고민해본다면 이제 제대로 한 발짝 들여놓은 것이다.







사업지인 일광신도시가 위치한 곳을 지도에서 살펴보자. 해운대와 가깝고 벡스코와도 10km 조금 넘는 거리로 나쁘지 않은 위치의 택지지구라고 생각한다. 일광택지지구의 모습과 미래가치에 대해서 감이 잘 오지 않는다고 하면, 기존에 개발이 완료된 정관신도시와 비교해봐도 좋을 것 같다.


오히려 주거는 부산 그리고 해운대 지역을 선호하고, 업무와 일은 국내 최대 생산, 제조도시인 울산에서 진행하시는 분들의 선호도가 높지 않을까란 예상도 더해본다.





일광신도시 상세 위치와 입지적 가치







네이버 지도에서 확인한 일광택지지구의 전체 규모이다. 초, 중, 고 학교부지가 고려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눈길이 끈다. 일광역과도 도보로 이동할 수 있을 만큼 가까운 거리다.







시행사가 제공하는 일광신도시 주변환경과 도로, 사업단지 등이 표시된 지도이다. 동부산 관광단지와 방사선의과학 산업단지 그리고 장안산업단지가 눈에 들어온다. 해당 산업단지가 개발되고 마무리되어 사업이 활성화된다면 일광택지지구는 그야말로 직주근접이 완성되는 중요한 포인트에 위치한 주거지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앞서 2017년도 상반기에 민간이 참여하는 공공분양단지가 오픈한다고 안내드렸다. 지금이 딱 그 시기인데 확인해 본 바, 위 이미지에 동그라미 쳐놓은 블록에 분양이 준비중이라고 한다. 이제 상세한 블록 정보에 대해서 조사하고 정리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맺음말


부산도시공사가 진행하는 일광신도시 개발사업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과 분양계획, 주변환경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부산의 경우 일부 재개발, 재건축이 진행되는 단지가 있지만, 서울만큼 활발하다고 생각되지는 않는다. 누가봐도 저 곳은, 아니 저 아파트는 다시 지어야겠다 싶은 곳만 선별적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 것 같다. 그것도 그럴 것이 기존의 년식있는 아파트 단지를 재건축, 재개발 하는 것은 서민들에게는 일종의 진입장벽을 높이는 꼴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도시개발 계획을 세우는 공무원이나 시의 입장에서는 신중하고 또한 깊이있게 생각하고 접근해야만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 아니고서야, 개발가능한 땅을 찾고, 새로운 신도시를 건설하는 편이 도시개발 계획을 세우는 부처나 시의 입장에서는 여러모로 이득이 된다.


그들이 정책과 계획을 확실하게 파악을 했다면, 이제 우리가 몸소 움직여야 할 때이다. 미래가치는 스스로가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아파트 전세 구할 때 체크사항 BEST 3 주의사항

  송파구 아파트 갭투자 입지분석, 매매 전략세우기

  공공분양 소득기준 확인방법 완벽정리

  농지를 사두면 좋은 이유, 농지 투자 완벽 정리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