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일광신도시

일광신도시 분양 일광역 주변환경 입지 분석

일광신도시 분양 아파트 주변환경을 분석해보자.


불처럼 타오르던 부동산시장이 지난 겨울, 피고 503 사건 이후로 주춤했었습니다. 혹자는 그 때가 최적의 매입시기가 아니었냐며 지나간 시간을 안타까워하지만, 그렇게 따지면 지금 이 순간이 가장 최적의 매입시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떠난 버스보다는 다가올 기차나 비행기를 탈 수 있는 라인에 서서 기다리는 것이 더 중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국의 뜨거운 부동산 중에서도 가치 상승이 가장 많이 된 지역이 제주도와 부산입니다. 부산은 여전히 (ING...) 중이라고 말할 수 있고요. 부산에서도 신도시로 들어서는 일광신도시의 주변환경과 입지 관련하여 그 가치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일광신도시 주변에는 무엇이 있나요?


신도시가 들어오는 지역이니만큼 지금은 허허벌판 땅만 구역되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시설물이 주변에 위치해 있는지, 그리고 건설되는 택지지구 안에는 어떤 건물들이 들어오는지 반드시 확인을 해야합니다. 


타지역이지만, 다수의 세대가 입주예정임에도 불구하고 학교부지가 없어서 당장 먼 거리에 있는 학교를 보내야만 하는 문제가 발생한 곳도 있습니다. 과연 예정대로 학교는 들어오는지, 언제 개교예정인지 그 계획대로 실행이 되고 있는 지 등등, 매입을 고려하기 이전에 체크해야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일광택지지구 위치 및 입지 상세분석




일광신도시 분양 아파트 주변환경 분석





위 이미지는 네이버지도에서 확인한 일광신도시의 전체 택지 규모입니다. 아파트 및 주거공간이 들어올 수 있는 택지가 상당히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부 주택에서는 거실에서 바다가 보이는 오션뷰가 가능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광택지지구에서 가장 먼저 공급되는 블럭을 표시해 보았습니다. 현재 붉은색으로 표시한 블럭이 B3 블럭으로 이편한세상이 건설될 위치입니다. 그리고 B5, B6 블럭이 자이푸르지오가 들어오는 자리로 해당 아파트단지는 1단지, 2단지로 구분됩니다. 작은 구역이 B5 블럭으로 1단지가 되는 위치입니다.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는 지역에서 일광역까지의 거리를 알아보았습니다. B3블럭의 경우, 도시철도가 다니는 일광역까지 약 1,000m 정도로 도보로는 15분 정도 걸립니다. 가장 가까운 동 기준으로는 약 800m 도보 11분 정도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B5, B6블럭의 경우, 거리가 먼 B5블럭 기준으로 거리를 고려해 보았을 때 약 1,450m 정도가 나옵니다. 도보로는 약 20분 내외가 될 것 같습니다. 가장 가까운 B6블럭의 동 기준으로하면 800m 내외로 10분 정도 걸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젋은이나 학생들은 충분히 걸어다닐 수 있을만한 거리이나,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나 몸이 불편하신 분들은 추후에 생길 마을 버스를 통해서 이동이 가능한 거리라고 생각됩니다.





택지지구내 예정되어있는 학교부지는 총 3군데 입니다. 초등학교 2곳, 고등학교 1곳 입니다. 해당 아파트 단지 기준으로 학교가 위치한 곳의 거리를 따져보면 700m 이내로 충분히 걸어서 다닐 수 있는 거리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현재 중학교 부지가 고려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입주예정자들을 고민하게 만들 수 있는 요인이라고 생각됩니다. 추후에 입예협을 통해서 강력한 의사전달을 해야할 사항으로 생각됩니다.





택지지구를 주변환경을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지역은 아무래도 주거지역이므로 인근의 산업단지나 기존의 회사들이 위치한 곳과의 출퇴근 거리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택지지구에서 회사들이 모여있는 벡스코 인근까지의 거리는 약 13km 내외로 개인차량을 이용하면 30분 내외로 출퇴근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출퇴근의 러시아워는 시간마다 다르므로 평균적인 시간을 고려해 본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인근에 생긴 정관신도시와의 입지를 비교해보면, 거리상이나 위치상으로도 훨씬 우수한 곳이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택지지구의 미래가치가 어떻게 형성될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정관신도시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 위치, 조감도





민간에서 참여하는 공공분양 사업지를 확인해보자. B3 블럭은 이편한세상 일광이 들어오는 위치이다. 위 이미지의 상단 부분이 북쪽방향이라고 생각하고 보시면 어디가 남향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약간 비스듬하게 생긴 부지라는 것을 알고 아래 조감도를 확인하면 남향에 가까운 방향을 찾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요즘 나오는 단지들이 마찬가지지만, 정남향으로 배치된 동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이 가장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나마 남향을 바라보는 동을 많이 만들고자 함인데, 어떻게 보면 정남향의 잇점을 까먹는 것은 아닌지 안타까운 부분이네요. 남동방향과 남서방향 중 전망과 위치를 고려하시어 최선호 동을 선택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B5, B6 블럭에 위치하는 자이푸르지오 일광입니다. 단지가 2개로 구성되는 것으로보아 전체 관리도 나눠서 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개인적으로 세대수가 많은 B6블럭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관리비도 충분히 고려해야하는 항목이니깐요. 관심있는 단지가 택지지구나 어디에 위치하는 확인하고 조감도를 보시기 바랍니다.





1단지, 2단지가 모두 포함된 조감도 입니다. B3 블럭과 같이 정남향으로 배치된 동이 없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다만 1단지, 2단지 사이가 차가 다니는 도로가 아니므로 1단지의 일부 동은 전면동에 가리는 부분없이, 넓게 펼쳐진 조망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조량 또한 단지내 어느 동호수 보다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공급일정과 내집 마련 신청






두 단지의 공급일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청약기간은 위 이미지에 표시된 것과 같이 5월 31일에서 6월 1일까지 입니다. 이미 지났지요.


중요한 것은 위 단지들은 공공분양이므로 기존에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으신 분들은 청약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쉽게 포기해서는 안되겠지요? 입지와 주변환경에 대해서 정확하게 분석하고 파악했다고 하면 최적의 투자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미계약세대 물건을 잡는 방법을 확인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관련 글 안내 


부동산 시장의 흐름과 각 지역별 입지적인 가치에 대해서 직접 방문해보고, 해당 지역에 대한 자료를 작성해보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사항에서 매입, 매도시 고려해야할 가장 중요한 항목들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공공분양 소득기준 확인방법 완벽정리

  아파트 전세 구할 때 체크사항 BEST 3 주의사항

  송파구 아파트 갭투자 입지분석, 매매 전략세우기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