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초급반공부

2018 신혼부부 특별공급 변경 내용을 정리해보자.

특별공급! 이제 내집마련이 좀 나아지나요?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시장이 바로 아파트 공급시장인 것 같습니다. 공급가격이 저렴하면 누구나도 당첨을 노리고 몰려드니, 적정한 경쟁률을 유지한다는 것 자체가 현재 시장에서는 말도 안되는 목표인 것 같습니다. 경쟁률의 숫자로 투기지역, 조정지역 등을 구분하고 있는 방식이 과연 옳은가? 또한 과연 실제 거주를 목적으로 하는 사회 초년생과 신혼부부에게 적정하고 공정한 방식인가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행이 현 정부들어서 국토부에서 일부 공급비율을 조정하여 사회적으로 준비가 덜 된 가구와 가정에 어느정도 유리한 부분을 만들어 주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이것도 신규공급에게 적용되기에 내집 마련이 정말 어렵습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85이하는 가점제로만 가능함으로 신혼부부는 당첨 불가!


아시다시피, 현재 아파트를 공급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이 있습니다. 일반공급의 경우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는 전체 공급물량을 가점제로하여 공급하고 있는데, 부양가족, 통장가입년수, 나이 등을 고려하여 산정되는 가점제로는 사회 초년생이 당첨되기는 하늘의 별따기 입니다. 그래서 특별히 공급되는 물량을 주시하고 있는데, 이 또한 조건이 까다로워서 그동안 접근이 어려웠습니다. 아래에는 2018년도 들어서 사회 약제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해서 일부가 변경된 내용을 하나씩 살펴보고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대 레드카드 연회비 무료혜택으로 발레파킹 성공하다.





특별히 공급되는 물량은 공공이든 민간주택이든 모두 적용을 해야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것은 법과 같은 위치와 누구마음대로 쉽게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국토부에서는 수정하고 고시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전과 달리 수정된 내용이 무엇인가? 





간략하게 정리하면, 혼인기간이 기존 3년에서 7년으로 늘었다는 점과, 예비 신혼부부와 무자녀가구도 포함이 된다는 것입니다.





수정된 내용을 보다 상세하게 접근해서 파헤쳐보겠습니다. 기존에는 혼인기간 5년이내에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소득이 100%이하 그리고 태아포함 1자년이상의 무주택가구에 한해서 적용되던 신혼부부 특별공급이 혼인기간 7년이내, 자녀 1이상 조건이 폐지 되었습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대상이 되는 것이지요. 그와 더불어 국민주택 및 공공분양주택은 현행 세대수의 15%에서 30%로, 민영주택은 현행 10%에서 20%로 각각 확대되어 보다 많은 공급이 이뤄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엑셀표를 활용하여 차이점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붉은색으로 표시한 문구가 변경, 수정된 사항으로 해당 내용만 잘 이해하고 숙지하고 있으면 추후 청약신청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중점적으로 볼 것은 유자녀가구가 1순위 무자녀가구가 2순위로 자녀가 없는 부부도 가능하다는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공급물량과 방법에대해서 수정사항을 안내드렸는데요, 아무리 당첨이 되어도 자금 운영이 원활하지 못하다면 해당 물건을 소화하기가 쉽지 않겠지요? 그리하여 혼인기간이 짧은 부부 전용 전세자금 상품도 출시되었습니다. 대상은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인 가구로 연소득과 보증금의 규모에 따라서 이율이 결정되는 방식입니다. 아무리 비싸봤자, 최대이율이 2.1% 이기때문에 시중 은행과 비교해서는 최대 2%정도의 이율 덕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약 2억원 정도 대출 시, 1년에 400만원정도의 혜택이 되는 규모이네요. 엄청 좋은 것입니다.





집을 꼭 구매해야 하는 분들을 위한 주택구입상품도 개정되어 출시가 되었습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인 가구에 한해서 해당이 되는데요, 연소득과 만기기간에 따라서 이율을 달리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10년에서 20년 만기로 설정을 하시는데, 10년 내 새 아파트로 이사할 계획이므로, 저는 10년 만기 상품의 이율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기존대비 약 0.2%의 이율 혜택이 있네요. 1억 설정 시 연 20만원의 혜택이 있는데 이것이 10년이니 총액 200만원 가량 혜택이 되는 상품입니다.





APT2U의 청약에도 일부 변경사항이 적용이 되었는데요. 특별공급신청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아침일찍 모델하우스를 찾아가서 한참을 기다린 다음 접수가 가능했는데, 이제는 공간의 제약없이 컴퓨터를 통해서 언제어디서든 쉽게 접수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이트 업데이트가 필요한 만큼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기는 금년도 8월부터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접수 방법은 위 이미지와 같이 매우 간단합니다. 개인정보와 원하는 상품을 선택한 다음 개인의 선정기준을 명확하게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당첨자 발표날에 개인 휴대폰으로 문자를 줍니다. 우린 휴대포 하나만 잘 확인하고 있으면 되기에 무척이나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청약신청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취소도 동일한 시간에 가능합니다. 즉 5시 30분 이후로는 취소신청이 불가함으로 접수시 신중하게 생각하시고 행동하시길 바랍니다.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공해차량 구입, 세금감면 구매보조금 상세 정리

플레이아쿠아리움 부천 입장요금 및 유아 무료입장 안내

웅진플레이도시 워터파크 이용요금 및 할인정보 알아봅시다.



 



 

  


공감이웃추가

'Intellego' 에게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