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초급반공부

아파트 내진설계 간편조회, 의무 적용 대상 건축물 확인 방법

우리집은 진도 6에 견딜수 있는 구조인가?


경주 지진에 이어, 포항 지진으로 전국이 떠들썩 합니다. 수능 전날에 발생하여 수능시험일까지 연기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이지고 했고요. 하지만 수능 연기는 여러모로 잘한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시험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이 시험보는 학교의 안전진단이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이 드네요. 진도5가 넘는 지진이 올해만 2번 발생했고, 그보다 낮은 진도의 여진은 수십차례 발생하고 있는데, 과연 내가 살고 있는 집은 안전한 것인지 의문이 생기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럼 간단히 우리집은 내진설계가 고려된 건물인지 조회하는 방법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내진설계 적용으로 새 아파트 이주 수요가 생기겠군!



설계기준으로 간단히 확인해 본 바, 2015년 이전에 지어진 건축물 중, 5층이하 또는 연면적 10,000제곱미터 미만이 건물은 고려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길가에 흔히 보이는 단독주택이나, 다세대주택은 내진 적용에 해당사항이 없다는 뜻이 됩니다. 이번에 온 지진과 같이 진도 5이상의 지진이 발생할 때, 매우 위험한 건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신체의 건강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이주를 원하는 세대가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제 안전 지대가 아니니깐요.








지금 살고있는 집의 내진반영 유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간단히 위와 같이 포털에 검색해보면 접속가능한 사이트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접속하게 되면, 해당 조회를 이용하기 위한 절차, 운용에 동의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개인 신상정보를 조회하는 것이 아니므로, 간단히 동의함을 눌러주시면 해당 팝업은 사라집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주소를 조회할 수 있는 항목이 나타납니다.







가운데이 있는 빈칸 항목에 조회하고자 하는 집의 주소를 확인하고 돋보기 마크를 누릅니다. 주소를 기입할 수 있는 팝업이 뜰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시는 도로명 주소를 기입하고, 사는 곳이 맞는지 정확히 확인한 다음 기입을 누릅니다.







부천시 상동의 주소를 조회해 보았습니다. 





상세 아파트 동까지 지정이 가능함으로, 조회시 나오는 하기 목록 중에서 원하는 동을 골라서 선택해 줍니다. 간단하게 조회하고자 하는 동을 더블 클릭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의무 적용 건축물임을 확인할 수 있는 팝업이 뜹니다. 위와 같이 나온다면 내진설계가 고려된 건축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다면, 지진에 안전을 확보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해당 건축물에 적용되는 법기준과 건축기준의 상세 사항을 조회된 목록 하기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건축기준과 지진구역에 사시는 곳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00년부터는 5층이상 아파트, 기숙사 등에 모두 적용되므로, 입주한 날이 2000년 이후의 5층이상 아파트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내진이 고려된 건축물이라고 쉽게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018 엔화 최저 환율 전망 근거 확인

  성복 롯데캐슬 파크나인 입지 분양가 분석

  과천 렛츠런파크 경마공원 셔틀버스 이용안내 

  부산여행 에어부산 국내선 항공권 임산부 여행객 주의사항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