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생활정보, Information

아동수당 신청서류 목록과 양식 다운받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신청서류가 무엇이 있는지부터 알아보자.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중에 하나였던 아동수당이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이 됩니다. 사실 점점 떨어지는 합계출산율을 보고 있으면, 머지 않아 우리나라 인구가 팍팍 줄어나가겠구나 싶은 생각과 함께 걱정이 앞서기도 했는데요. 인구가 줄어드는 것이 왜 중요하냐면, 크게 보면 사회와 산업을 떠받치는 구성원이 사라진다는 것과 한 사람 한 사람으로부터 만들어지는 경제적인 부가효과가 사라지기에 경제발전에도 직접적인 악영향을 주기에 정부부처에서 매우 예민하게 바라보고 있는 요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선진 외국분들이 아닌 조금은 어려운 분들이 대거 유입되어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와 사회를 망치진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양식을 다운받아서 미리 작성해가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인구가 줄어서 생기는 이득과 장점보다는 단점과 불리한 것들이 훨씬 많기에 정부에서는 이런 열악한 환경을 부양하고자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임신부 카드나 공공 산후조리원 등은 참 괜찮은 정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낳기만 하면 끝이냐? 라는 다수의 의견을 반영하여 이번에 아동수당 지급이 시작되게 되었는데요. 상세한 시행 배경과 어떤 신청서를 제출해야 등록이 되고 수당을 받을 수 있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롯데 자이언츠 유니폼, 모자 증정 경기일정 알려드려요.





정부의 안내에 따르면 2018년 6월 20일부터 신청서 접수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미리 서류양식과 어떤 서류들이 필요한 지 확인해보고 준비해놓는다면, 당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접수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혼잡을 막기위해서 아동의 연령에 따라서 접수하는 요일이 달라지는데요, 만 1세 이하는 6월 25일까지이고, 만 3세이하는 6월 30일까지, 그리고 만 5세이하는 7월 5일까지입니다. 정해진 신청기간에 접수하지 못하신 분들은 7월 6일부터 순차적으로 접수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럼, 이 수당은 왜 지급하는 것일까요? 맞습니다. 국민 개개인은 태어날 때부터 주어지는 권리와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는 대를 이어가는 아이들을 지키고 보살펴줘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으며, 아이들은 보호받아야할 권리가 있지요. 그렇기에 정부에서는 아동들의 복지향상을 위해서 만 6세 이하의 아동에게 월 10만원씩 지급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을 하였습니다.





포퓰리즘이라고 불리우는 그저 그런 선거정책 아닌가요? 라는 의문을 가질 수 있지만, 이와 유사한 정책은 우리나라 말고도 다른 나라에서는 먼저 시행되고 있던 정책이었습니다. 우린 어떻게 보면 조금 늦은 편에 속하는 것이지요. 다만 선진 사례와 비교해보면 아직도 보조금액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35개국 OECD 국가중에 총 31개국의 국가가 시행하고 있는 정책이었으며, 우리나를 포함해서 4개국만이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던 나라였습니다. 이제야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에도 공공지출 비율은 아직도 낮은 수준이니 앞으로 조금씩 높여가야할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6월 20일부터 접수가능하기에 어떤 서류들을 작성해서 접수를 해야되는지 참 궁금한데요. 우선 첫째로 '아동수당 신청서'라는 서류를 꼼꼼히 작성하셔야 합니다. 그와 더불어 양육수당 등 기타 복지 사업과 함께 수당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사회보장급여 신청서' 및 '금융정보 등 제공 동의서'를 작성하시어 제출하셔야 합니다.





본인확인을 위한 신분증은 필수이며, 대리인 신청 시에는 '수당관련 위임장' 그리고 보호자 및 대리인의 신분증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해당 서류는 어디서 받을 수 있을까요? 저도 한참을 찾아보았는데, 아동수당 신청 사이트에 서식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다운로드를 통해서 해당 서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작성하면 편하기 때문에 저는 미리미리 컴퓨터로 작성을 해놓고 있습니다.





해당 서류는 위 이미지와 같은데요, 상세 정보를 기재해야하는 항목이 매우 많습니다. 주민번호를 비롯하여 관련 기재사항을 미리 확인해 보시고 준비해 놓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번째 페이지에는 여러 안내사항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사람마다 속한 환경이 다르기에, 안내사항을 통해서 상세한 정보와 가이드라인을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작성된 신청서와 함께 신분증만 가지고 동사무소를 방문하면 매우 쉽게 접수 할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시어 빠르고 간편하게 접수를 마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에어부산 할인 특가 스페셜데이 티켓으로 여행가자

플레이아쿠아리움 부천 입장요금 및 유아 무료입장 안내

웅진플레이도시 연간회원권 이용요금과 혜택을 알아봅시다.



 



 

  


공감이웃추가

'Intellego' 에게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