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생활정보, Information

재활용 가능 품목만 정리해서 기억해봅시다.

재활용품 미수거 사태의 해결방법은?


다시 활용할 수 있는 물건만 따로 모아서 수거하는 행위를 우리는 재활용품 수거라고 알고 있습니다. 보통의 아파트 단지나 주거지역에서 1주일에 1회정도 진행이 되고 있는데, 이 중 일부 물품을 수거해가지 않는 사태로 인해서 이번에 큰 혼란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미국에서 공부할 때보면, 재활용품 수거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냥 길거리 쓰레기통에 버리면 되는 것이었는데, 친구에게 물어보니, 미국에서는 그것을 분리하고 처리하는 직종이 따로 있다고 하더군요. 우리나라는 땅도 좁고 자원도 없기에 활용가능한 품목은 어떻게든 모아서 자원을 아껴양 합니다. 그렇기에 어떤 항목들이 수거가 되는 지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쓰레기들 치우는데 이제는 배출방법도 익혀야 하는거니?


솔직한 심정을 이야기하면, 너무 귀찮습니다. 어떤 것은 수거되고 어떤 것은 안된다고 하는데, 솔직히 정리하고 모아두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그 차이를 명확히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자원을 아껴서 다시 활용하는 것인데, 주변에 뭐가 좀 뭍으면 어떻고, 테이프 등이 붙어있으면 활용이 안되는 건가요? 답답한 현실이지만, 그런 기준을 따르지 않는다면 수거를 하지 않는다고 하니, 울며 겨자먹기로 하는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도 정확한 기준이 무엇인지는 확인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T멤버십 등급별 포인트, 할인한도 정확하게 공부해보자.





지역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1주일에 1회 진행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주기가 너무 깁니다. 최소한 1주일에 2회는 해야 집안 곳곳에 쌓여져 있는 물품들을 한번에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안내는 주 3회로 나와있지만, 저렇게 시행되고 있는 곳을 몇 곳 보지 못했네요. 이전에 거주했던 2,000세대 대단지 아파트도 주 2회 시행했었습니다.





간단하게 안내되어 있는 배출방법은 이물질 제거 후 투명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요 박스 겉면에 붙어있는 테이프는 잘 안뜯어지지만, 뜯어내고 내도록 하겠습니다.





배출되는 품목들은 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시 활용이 가능한 품목이 무엇인지, 그리고 배출방법에서 확실히 기억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위 이미지를 통해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종이상자나 노트, 그리고 우유팩 등은 겉면에 붙은 스프링이나 비닐테이트 등을 제거한 다음 배출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귀찮아서 그냥 내놓는 경우가 비일비재 했는데, 꼭 다시한번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의할 점은 비닐코딩된 광고지 등은 수거가 되지 않는 품목이라고 하니, 쓰레기로 처리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스티로폼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이물줄이 뭍은 라면용기나 스티로폼 박스도 수거가 되지 않는다고 하니, 쓰레기로 처분해야 할 것 같습니다.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도로명주소로 우편번호 5자리 빨리 찾는법

저공해차량 구입, 세금감면 구매보조금 상세 정리

킨텍스 주차요금 및 주차대수 완벽정리



 



 

  


공감이웃추가

'Intellego' 에게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