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분양정보

서울 항동 공공주택 1블록 중흥S클래스 세대 평면도, 타입별 구조 분석 팩트체크

서울의 마지막 공공주택 이번이 기회다!


무주택자인 분들이 공공주택을 선호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대지비가 저렴하다는 것이지요. 정부에서 진행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택지를 정해놓고 하나의 신도시를 만드는 과정이므로, 기존에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땅을 사용하지 않고, 저렴한 땅을 이용해서 개발을 진행합니다. 그렇기에 기존에 사회기반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하기에는 다소 거리가 있는 지역이거나, 때론 외진 곳이 선정되기도 합니다. 지금 당장 이용이 불편하고, 갖추어진 것들이 없어서 별로라고요? 싫다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곳은 분양가가 비싸다고요? 음... 이제 조금은 시각을 바꿀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드네요!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공공주택단지가 별로라는 선입견은 버리자.! 가성비가 갑!


정부에서 공급하는 단지에는 '휴먼시아' 라는 브랜드를 만들어서 공급을 하고는 했는데, 이것이 오히려 전체적인 이미지를 악화시킨 경향이 있긴 합니다. 브랜드화하여 오히려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것이라 생각했던 것과 달리, 오히려 못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 등의 안좋은 이미지를 만들어서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선입견을 만들어준 영향이 있습니다. 아니면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이 목적을 가지고 해당 단지를 까기위한 수단으로 사용했을 수 도 있지요.


하지만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입지가 중심가에 비해서 다소 차이가 나더라고 그 만큼의 분양가의 이득이 있을 수 있고, 또한 개발과 발전 가능성은 훨씬 더 크므로 기회는 더 많을 수가 있습니다.



 

  SK 기가 인터넷 요금제, SKB 인터넷 가격, 사은금, 사은품 팩트체크!

  삼성 갤럭시노트 7 FE SKT 번호이동, 기기변경 가입 사은품 팩트체크!

  하나카드 하나멤버스 어플 하나머니 무료적립 방법 안내

  제주도 2박3일 여행경비 총 정리










서울 구로 항동지구에 드디어 마지막 보금자리 공급이 시작됩니다. 지금까지 도시 전반을 가다듬고, 정비를 했었는데, 이제 일반에게 공개되고 공급이 되는 것이지요. 그 첫번째 주자로, 1블록에 공급되는 것이 중흥S클래스 입니다. 





중흥은 전라도 기업으로 1군 업체이긴 하나, 브랜드로 볼 때는 1군 브래드라고 보기엔 어렵지요. 하지만 서울이나 경기도 곳곳의 공공택지에 많은 아파트를 공급하고 있기에, 사람들의 인식은 매우 좋은 편입니다. 특히나 최근에 있었던 고양 향동지구의 경우 높은 경쟁률로 마감이 되었기에 입지가 괜찮다며 충분히 갈음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동호수 배치도를 보면 아파트의 최고 층수를 알수 있기에 때로는 조망권을 파악해 볼 수 있으며, 어느 층이 로얄층인지도 미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84 면적으로만 구성된 101, 102, 103동의 경우 최고층이 20층으로 모두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4동과 105동은 최고층이 19층, 18층으로 그 뒤에 들어서는 102동의 경우 최고층이라면 앞에 가리는 것없이 확트이는 조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네요. 보통 대형평형은 고층에 배치를 하는데, 여기는 특이하게도 대형평형 라인이 따로 있습니다. 그 말인 즉슨, 대형평형을 선택하더라고 저층에 배정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대형에 청약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다시한번 깊이있게 고려해 봐야할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타입별 평면도 및 구조 분석 자료




84A 타입의 평면도입니다. 총 294세대가 공급되는 대표 모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특이한 것은 3층이상부터 개방형 발코니가 적용되는데, 외부에서 빨래도 말릴 수 있고, 기회가 되면 간단한 요리나 식사도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부 저층에는 적용이 되지 않기에 잘 확인하시고 청약에 응모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로얄동은 101동과 105동이 아닐까 싶네요. 거실창으로 가리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발코니 확장을 할 경우, 보통 안방 발코니는 확장을 하지않고 빨래를 말리거나 하는 본래의 용도로 사용하고자 놔두는데, 여기 특이하게 이 곳까지 모두 확장이 됩니다. 그렇다고 안방이 크게 넓어지는 것도 아닌 것 같은데, 이 부분이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방형 발코니로 위안을 삼아야 되는 것인지??






84B 의 모형입니다. 보통알고 있는 타워형의 모습입니다. 해당 가구는 총 57세대가 공급되며 A 타입 사이에 들어가게 됩니다. 좌우 벽이 인근의 가구로 막혀있기에 결로의 위험을 덜 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다만 거실 조망이 앞쪽에 위치한 동으로 인해서 일부 가리는 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84B의 경우에도 안방과 거실 사이에 개방형 발코니가 제공되는데, 일부 저층에는 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몇 층부터 적용이 되는 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론 침실2쪽 보다는 안방 인근에 들어오는 발코니가 괜찮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16 가구는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가구입니다.





서재와 개인 작업공간으로 활용하고자 조금은 넓은 평형을 살펴보고 있었는데, 저의 기준에 딱 맞게 나온 구성이 아닌가 싶네요. 저와 같이 개인 작업공간이나 추가로 사용할 공간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현 구성이 마음에 드셨을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안방과 주방에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알파룸이 있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닌가 싶네요. (구) 46평형으로 불리는데, 평면도만 봐서는 거실의 너버가 가늠이 안되는데, 약 5.3에서 5.5m 정도는 되었으면 하는 바램인데, 궁금하긴 하네요.






이 구성은 발코니 확장을 진행해도 안방에 발코니가 그대로 남아있기에, 빨래를 건조하거나 대피공간으로 사용하기에 충분할 것으로 고려됩니다. 또한 다른 구성과 동일하게 활용도가 높은 개방형 발코니가 제공됩니다.






147은 현 아파트 단지의 구성에서 가장 큰 평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구성도만 봐서는 그리 크게 느껴지지는 않는데, 이것이 복층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그렇습니다. 유사한 면적이 한층 더 존재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높으실 것입니다.






위 이미지는 복층의 구성 중 하부층에 해당하는 것으로 넓은 주방과 침실 2개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구성과 달리 넓은 개방형 발코니가 제공되네요. 캠핑 기분을 느끼면서 충분히 야외에서 식사를 할 수 있을만한 공간이라고 생각되네요.






상부층의 상세 구조입니다. 가족실을 포함하여 침실이 총 3개 입니다. 하부층과 합하면 총 5개의 침실을 보유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상부층에도 간단하게 요리를 할 수 있는 주방이 마련되어 있으며 드레스 룸과 추가로 개방형 발코니도 제공됩니다. 위 아래, 2개의 개방형 발코니가 있기에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 할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2가구로 구성된 대가족이거나, 가구 구성원이 많은 가족들에게는 적합한 공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복층의 하부층을 확장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주방에 세로로 길게 들어서는 아일랜드 식탁이 인상적이네요. 주방에서 요리 강의를 하거나 방송을 녹화해도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출입구를 2개로 나눌 수 있다면 세대 구분을 할 수 있어 더 좋았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은 조금 아쉽네요. 


개방형 발코니가 세대마다 들어가기에 해당 서비스 공간만 잘 활용해도 여러모로 효율적인 공간활용이 될 것 같습니다.






모델하우스에서는 84 구성만 구경해 볼 수 있었는데, 제가 관심있는 116 면적은 준비되어 있지 않아 조금 아쉬웠습니다. 아무래도 공급되는 가구가 작다보니 이해관계에 따라서 만들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남는 아쉬움은 어쩔 수가 없네요. 부디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며, 관심있으신 분들과 함께 이웃이 되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지역과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이 되는 부동산에 대해서 개인적인 투자전략과 분석자료를 정리하여 기록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혼자 가는 길은 힘들지만 동지와 함께 가는 길이라면 어떤 길이든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웃분들의 조언을 벗삼으며 열심히 발로 뛰며 취득한 관련 정보와 세부 내용은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덕 센트럴 아이파크 청약 경쟁률, 주공5단지 I PARK 분양 경쟁률 안내

  고덕 센트럴 푸르지오 청약 경쟁률, 분양 경쟁률 최종 확인!

  수색 DMC 롯데캐슬 수색4구역 청약 경쟁률 평형별 타입별 확인

  아파트 전세 구할 때 체크사항 BEST 3 주의사항

  아파트투유 청약 주의사항 부적격자, 청약조정대상주택 제한사항 및 유의사항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