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1차 승인불가 콘텐츠 불충분 해결해봅시다.

애드센스 1차 승인거절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필자가 그동안 작성한 애드센스 관련 글을 검색해보면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복수계정 신청으로 인한 승인검토 자체가 안되고 있다는 것이 주내용이었습니다. 조급한 마음에 다른 블로그 이웃님들이 해보신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여 빠르게 승인을 해보려다, 더 힘든 복수계정 오류에 걸린 것은 아닌지 걱정이 많았습니다. 문제는 복수계정을 정확하게 해결해 보았다는 분이나 그 내용들이 정리가 되어 있지 않아서 어느 부분을 어떻게 수정해서 나가야 하는 지 너무 막막했습니다. 알지못하는 분들에게도 물어보고, 덧글도 남겨보고 이것저것 안해본 방법이 없습니다. 역시 경험은 해답에 가까운 지혜를 제공해주는지, 나부터 이 경험을 헤쳐나가는 글을 작성해야겠다고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분명 누군가는 저와 비슷한 고생을 하실 것이고, 가이드를 찾아 다니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분들에게 제 경험이 조금의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면서 제가 해보고 있는 방법을 하나씩 정리해 나가고자 합니다.






우선 제가 애드센스를 신청하면서부터 복수계정으로 고생을 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확인이 필요하신 분은 카테고리 블로그를 통해서 먼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겪고 있는 문제 파악이 해결책을 찾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애드센스 복수계정 문제가 발생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열심히 블로그를 작성하고 계시다면, 그리고 만족할 만한 콘텐츠의 질과 양을 보유하고 있으시다면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생각해볼 만 합니다. 객관적인 기준이 아니라 개인적인 의견을 기준으로 충분하지 않아도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많은 포스트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로 도전을 하였습니다. 물론 한번에 승인이 되었다면, 제 경험이 오히려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방향으로 안내가 되었을 것이라 생각이 되는데, 그러지 못했기 때문에 이렇게 겪었던 문제, 나름의 해결 방안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우선 제가 경험했던 문제 상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약 10개의 포스트가 완료가 되었을 때, 애드센스에 검토 신청을 보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도 작성해 놓은 글이 너무 적지 않나 싶은 생각은 있었지만, 구글의 검토를 받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안내 글을 참조하여 검토 의뢰 신청을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기존에 작성한 1차 신청서 작성 글을 참조하시면 신청은 그렇게 어려울 것 같지 않습니다. 최대 3일이 걸린다는 안내에 따라 조급한 마음을 움켜지고 3일을 참아냈습니다만 승인, 불승인 관련 검토메일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관련하여 검색을 해보니, 누군가는 한 달을 기다렸다더라, 누군가는 한 달 넘게 아직도 기다리고 있다는 내용이 비일비재 하였습니다. 그 속에서 일부 고생담을 정리하여 최종 승인까지 경험하신 분들의 글을 참고할 수가 있었습니다. 코드를 넣는 위치가 여기가 더 낫다. 기존의 계정을 삭제하고 새로 신청하면서 코드 위치를 바꿔라 등등 3일 넘게 검토 메일이 오지 않아 조급함의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저에게는 한 줄기 빛과 같았습니다.


바로 적용해 보아야겠다는 기대감으로 순서없이 새로 계정을 만들고 재검토 신청을 하였습니다. 이번에는 3일이 되기전에 답변메일이 왔지만, 복수계정 문제가 발생했으니 조치가 필요합니다와 같은 내용이었습니다. 기존의 계정을 삭제를 하려고 들어가도 설정 창이 활성화 되지 않아 삭제도 안되고, 알아보니 누군가는 새로만든 계정을 삭제해야 된다고 경험담을 작성해 놓은 분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저의 복수계정 문제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도대체 계정 삭제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애드센스 계정이 아닌 구글 계정자체를 삭제하기도 하였습니다.


적용해 본 해결방법을 안내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복수계정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이 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왜냐하면 구글로부터 사이트 검토관련 안내메일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제껏 단 한번도 받지못한 검토관련 메일인데, 그 내용이 콘텐츠 불충분이라 승인이 안되었다라고 해도 기분이 좋았습니다. 


제가 적용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첫번째 계정으로 검토의뢰를 하고 계정 삭제를 하지 못한 채, 두번째 계정으로 재차 검토의뢰 신청을 남겼습니다. 복수계정 문제로 인한 메일을 접수한 뒤 두 계정 중 어느 것을 삭제해야되는 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였습니다. 여러 사람들의 경험담을 확인해보니, 어느 계정이든 무관해보였는데 그래서 방향을 잡기가 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저는 첫번째 계정을 해지하고 두번째 계정을 그대로 유지하는 방향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또한 1차 승인관련 코드 삽입 위치와 관련해서는 안내대로 HTML <head> 바로 다음 줄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3일째인 오늘 구글 검토 알림 메일을 접수 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 표현하니 간단하게 정리된 것으로 보이지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이 찾아보고 알아보았던지 너무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구글의 사이트 검토 알림 메일이 드디어 도착했습니다.


검토 알림 메일의 내용은 그 동안 받은 복수계정 문제가 아닌 사이트에 기재된 콘텐츠가 불충분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거절 메일이라도 내가 만든 사이트를 검토했다는 사실만으로 반가웠습니다. 이제 사이트 등록과 검토는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으니, 콘텐츠가 충분하도록 질 높고 수준있는 내용으로 채워가야겠습니다.


머지 않은 시간에 최종 승인이 되어서 전반적인 안내를 다시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부터 하나씩 정리하고 있는 내용이 추후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