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의료, Medical Cure

베이비 아스피린의 효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 상세정보 안내

ASPIRIN 먹어야할까? 말아야할까?


아스피린이란 함은 두통약으로 보통 알고 계실텐데요? 요즘에는 어디가 아프지 않아도, 본인의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 기능성 의약품으로 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다고 하네요. 기본적으로 약은 내성이 있어서, 자주 복용하면 할 수록 그 효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ASPIRIN은 그렇지 않은가 봅니다. 병원에 들러서 상담을 해봤는데, 의사선생님도 그냥 비타민이라고 생각하고 먹으면 전혀 문제가 없다라는 말씀을 하시네요. 다만 저용량 베이비 ASPIRIN에 한해서 말입니다. 그럼 이 약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효과를 보여주는지, 그리고 복용시 부작용은 무엇인지 정리해볼게요.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좋은 점이 많다는데! 그래도 조심해야할 이유는 있다.


무엇이든지 좋은 것은 없지요. 다다익선이라고 하지만, 약은 병명과 증상에 맞게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복용법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비타민처럼 먹는다고 해서, ASPIRIN이 비타민이 될 수 없는 만큼, 복용시 주의사항이나 부작용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고나서 진행을 해야 되지 않나싶은 생각이 드네요. 좋아질려고 먹는건데, 오히려 더 나빠지면 누구한테 하소연할 수 있을까요? 하나씩 따져보자고요!



SKT 아이폰8, 아이폰8플러스 구입 가격, 해외 직구 비교

SK 공시지원금 실시간 확인 방법







여러 제약사에서 아스피린이란 약을 만들고 있습니다. 보통 두통이나, 통증이 있을 때 가장 먼저 찾는 약이 바로 ASPIRIN인데요. 방문해 주신 분들도 어렸을 때부터 가장 친숙하게 들어온 약이름이 바로 이것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희 집에도 종류별로 3가지씩은 갖춰놓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필요할 때 바로바로 복용할 수 있도록 말이지요.







ASPIRIN의 성분입니다. 비 스테로이드 성 소염제로서 진통 완화와 해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통이나 열이 있을 때 엄마가 꼭 챙겨주시곤 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증상이 있을 때 먹어야 하는 것일까요? 


아무리 좋은 약도 함부로 복용하면 안되니 자세히 알아봅시다. 편두통 발작, 류마티스 질환 그리고 두통, 치통, 생리통 등의 통증 완화나 만성 염증성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그럼 아무나 먹어도 되는 것인가요?


궤양과 임신 중 특이형질 그리고 위장 출혈, 간 기능 장애가 있는 분들에게는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어떻게 복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가요?


성인은 하루 3회 복용이 원칙이면, 증상에 따라서 투여시간은 최소 4시간에서 최대 8시간 간격으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특히 15세 이상, 성인의 경우는 최대 1g이 복용정량이고, 65세 이상의 분들은 일일 최대 4정까지 드셔도 된다고 하네요.





주의사항으로는 15세 미만의 소아나 청소년은 복용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네요.







복용 시 부작용도 있나요?


메스꺼움, 궤양, 위장 출혈, 이명, 빈혈, 두드러기,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부작용의 증상이므로 바로 복용을 중지 시켜야 합니다.







특히나 경고사항으로 15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급성 호흡기 감염에서 해열제로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합니다. 심각한 증훈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필히 주의사항을 읽어보시고 복용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국산용 ASPIRIN에는 이렇게 요일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하루 2정 씩, 복용하는 경우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ASPIRIN의 역사에 대해서도 살짝 확인해 볼게요.





버드나무 껍질 추출물에서 해열과 진통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최초로 제품화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2003년에는 WHO 필수 약물 리스트에 포함된 약이기도 하네요.







국내에서 내성을 키워 스스로 이겨내는 힘을 기른다는 뜻으로 아파도 약을 안먹이는 사회 현상도 일부 있었는데요. 옳은지 그른지 말이 많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아프면 약을 복용하고 빨리 낫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은 내성이 있기에 ASPIRIN을 먹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는데, 위 이미지를 통해서 상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찾아보니, 이런 기사도 있네요. 신빙성이 의심되는 제목이지만, 아들과 딸은 하느님이 선물해 주실 것이니 그리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는 하루 75mg의 ASPIRIN을 복용하면서 여럿 호전된 증상을 보여주는 사례가 많은데요, 일반적인 ASPIRIN의 용량이 1000mg인 반면, 상당히 소용량 약으로 흔히 베이비 아스피린으로 불립니다.





미국에서는 암발생률과 심장마비 사고를 줄이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해서 많이들 베이비 ASPIRIN을 복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정보를 알고 계신분들은 이미 드시고 계신 분들도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혈액순환제로 복용을 많이 하시고 계시다고 하네요. 미국과는 다른 이유지만,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고 하면 소용량이기에 큰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특히, 동맥 내 혈전 현상을 막아주어, 심근경색과 심장마비, 그리고 관상동맥질환에 아주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러나 일부 기관의 연구에서는 단점도 있다고 합니다.







심장관 질환의 발생률은 감소시키지만, 내출혈 발생을 30%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네요. 그래서 증상이 크지 않은 이상 건강한 사람은 복용을 피하라고도 합니다. 본인의 상태나 건강를 확인하신 다음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네요.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기 정의, 증상, 치료, 주의사항, 코막힘 해결

티그린 97 효능 Tegreen 상세 영양 정보

과천 경마공원 주차장 이용금액 및 할인방법

과천 경마공원 셔틀버스 이용안내 주변 주차장 이용후기

에어부산 국내선 항공권 구매후기, 환불수수료, 임산부 주의사항 안내



 



 

  


공감이웃추가

'Intellego' 에게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