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컴퓨터, IT Tech.

기계식키보드 구매 전 알아야할 사항, 가이드 정리

기계식키보드 구매 전 반드시 알아야할 사항을 정리해봅시다.식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이나, 업무 상 타이핑을 많이 해야할 경우 키보드 사용에 있어 오타를 줄이기 위해서 기존의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가 아닌 기계식 스위치가 적용된 키보드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2년 전부터 기계식 스위치가 적용된 키보드로 교체하여 사용하고 있는데, 만족도도 높고 키를 사용함에 있어 오타도 많이 줄일 수 있어, 비싼 가격에도 구입했음에도 후회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사용하고자 하는 장소가 어디인지, 그리고 다수의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인지에 따라서 매입 전에 고려해야할 요소들이 있는데, 이것을 미리 알았더라면 좀 더 공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이렇게 키보드를 선택하고 사기 전에 꼭 알아야할 요소들에 대해서 제가 경험했던 것들을 고려하여 요약해보고자 합니다.



구매전 고려해야할 사항 Best 3 를 정리해 보자.


키보드 선택에 있어 디자인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만, 키보드는 실제로 손을 이용해서 타격을 하여 사용하는 만큼, 개인의 취향이나 만족감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는 키를 누르는 감각, 즉 키감이 제품이나 제조사 마다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에 반대로 기계식 스위치가 적용된 키보드는 제조사가 어디인지 그리고 어떤 스위치가 적용되었는지에 따라서 사용하는 키보드의 타격감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에 사용자의 취향과 감각에 어느 제품이 적당한 지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하여 제가 생각하는 매입 전 알고있어야 하는 중요 요소 3가지를 요약해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과 취향으로 선정한 요소인 만큼 감안하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적용되는 기계식 스위치가 어떤 축이 나에게 맞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기계식 스위치로 불리는 것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그나마 사용하기 용이한 스위치로는 청축, 갈축, 흑축, 그리고 적축이 있습니다. 멤브레인 방식과 달리 적용되는 스위치에 따라서 키를 누르는 감각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어떤 스위치, 즉 어떤 축이 나에게 맞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정확히 키를 누르는 감각이 전달되며 키를 눌렀다는 것을 소리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스위치를 선호하기에 저는 갈축을 선혹합니다. 현재 가정이나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위치 모두가 갈축 스위치로 충분히 만족을 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게 갈축이 잘 맞는지 어떻게 확인을 하였냐면 다음과 같은 2가지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첫째, 용산의 키보드 관련 매장을 방문해서 실제 키보드를 이용해 보는 것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다양한 스위치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매장이 용산 이외에는 찾아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정말 필요에 의해 매입할 계획이시면 가격도 비싼만큼 본인에게 어떤 스위치가 적당한 것인지 사용을 해보는 것만큼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관심있는 모든 제품을 만져볼 수는 없다는 것이 현실적인 제약일 수 있습니다. 다만 제조사가 달라도 적용되는 스위치는 큰 차이가 없으므로, 비슷한 스위치가 적용된 키보드를 통해서 간접적으로나마 스위치의 사용 느낌이나 내구성 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인근의 일렉트로마트를 방문해 보는 것입니다. 물론 용산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단순하게 멤브레인 방식이 키보드와 기계 방식의 키보드를 비교하기에는 매우 용이합니다. 기계식이라는 것이 이런 느낌이구나 부터 확인하고자 한다면, 집 근처의 다녀오기 편한 장소부터 확인해 보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어느 회사 제품을 살 것이니 몇 군데 목록을 미리 정해야 합니다.


디자인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키보드의 디자인을 논하는 것이 크게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조사 별로 게임을 위해 만든 키보드와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드는 키보드가 있기 때문에 어떤 목적으로 사는 것인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야 합니다. 게임용으로 만들어진 키보드의 경우, LED 등을 이용하여 어두운 환경에서 원하는 키를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알려주는 기능들이 많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키보드의 키는 사용자가 원하는 키만 선택해서 불이 켜지게도 할 수 있습니다. 즉 게임을 목적으로 키보드를 변경하는 것이라면 이런 기능이 필요한 지에 대해서 미리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게임보다는 회사나 집에서 글을 쓰거나 타이핑을 주로 하기 때문에 LED 이펙트 기능은 크게 필요한 기능 아닙니다. 


이렇게 키보드에 들어가는 기능적인 면과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있어 부합하는 키보드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디자인도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목적에 따라서 적합한 키보드를 고를 때, 가격적인 면에서도 보다 이득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와 같이 타이핑을 주로하는 경우 LED 기능이 없다고 하면 보다 저렴한 가격에 키보드를 살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셋째, 사용하고자 하는 장소가 어디인지 명확히 해야 합니다.


키보드를 어디에서 사용할 것인지 미리 생각해 놓아야 합니다. 저와 같은 경우, 기계식 스위치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청축의 스위치가 적용된 키보드를 회사에서 사용하고자 산 적이 있습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다 보니, 타격 소음이 너무 심해 다른 분들에게도 피해를 주는 것 같아 한달만에 다시 집으로 가져온 경험이 있습니다. 다만 청축의 장점도 있기 때문에 청축의 잘못이 아니라 사용장소를 미리 고려하지 못한 저의 잘못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청축은 타격감이 매우 경쾌하고 타격이 완벽하게 이뤄졌는지 소리로 정확히 알 수 있기에 매우 좋은 스위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구입하는 키보드가 어느 장소에서 사용할 예정인지에 대해서 미리 고려하고 그에 맞는 적당한 스위치를 선정하셔야 합니다. 집에서 사용할 계획이라면 어떤 스위치든지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내 방에서 혼자 사용한다면, 소음정도는 무시할 수 있다면, 경쾌한 청축이 제일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기계식 스위치가 적용된 키보드를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정리해본 중요 요소들인데, 구매 예정이신 분들에게 어느정도 가이드라든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