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틱스 가입방법 완벽정리
애드센스를 가입하고 설치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이트를 분석, 평가하는 서비스에 가입하여 활용을 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이 서비스는 과연 무엇을 하는 것인가? 부터 알아보아야 할 것인데요, 이것은 구글이 제공하는 웹로그 분석 서비스로 방문자 통계 및 유입되는 키워드 등 운영하는 홈페이지나 사이트에 대해서 이용하는 사용자가 어떤 경로로 접근하고 이용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운영자가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정보를 주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Blog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방문자 조회나 조회되는 키워드가 운영자가 보기 쉽게 잘 정리되어 제공이 되는데, Google 서치를 베이스로 하는 사이트는 그런 정보를 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 가입하여 구글로부터 관리하기 위한 운영되는 정보를 받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훨씬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의 경우도 동일한 서비스를 따로 운영하고 있으며, 기본 정보나 자료에 만족하시지 못하는 분들은 따로 서비스에 가입하여 최적의 운영에 필요한 자료나 필수 정보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우수의 콘텐츠를 잘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운영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만든 정보나 창작물을 사용자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할 의무 아닌 의무가 있겠지요? 보다 인기가 많은 홈페이지로 만들기 위해서 말이죠. 그럴려면 이렇게 제공되는 관리 정보가 운영자에게 있어 앞으로의 큰 방향과 세부 틀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여러모로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의 최적화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 가입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글 안내>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시 종종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습니다. 크롬을 사용할 경우 컴퓨터을 옮겨서 글을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그럴 때 한번 씩 임시저장 한 글 불어오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찾아보면 나름 해결방법을 찾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가입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고 간편하다.
애드센스를 포함한 사이트가 그렇듯 네이버나 다음에 익숙한 입문자들에게는 참 낯선것이 사실이다. 모양새도 그리고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운영되는 운영방법도 낮설다라는 느낌도 지울 수가 없다. 아니 네이버나 다음이 너무 사용자 위주로 잘 되어있어서 그 외 사이트는 관심도 갖지 않도록 그 동안 바보로 만들어 놓은 것은 아닌지 참 안타깝다. 스스로도 이미 그런 바보로 만드는 서비스에 익숙해져 버린 것은 아닌지 조심스럽다.
코드를 복사해서 넣기만 하면 된다. 어렵지 않다.
가입을 위해서 메인 사이트로 접속해보자. 검색창에 간단히 기입하면 쉽게 해당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다.
보다 편하게 접속하기 위해서 아래 링크를 이용하시 바란다.
▶ Google Analytics 메인 홈페이지 바로바기
메인 홈페이지는 위 이미지와 같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운영자로하여금 웹로그 정보등을 분석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로 일일 방문자수, 트래픽 유형, 그리고 국가별로 사이트에 머문 시간 등 다양한 자료를 제공한다.
상단에 '계정만들기'를 클릭해서 계정 생성 단계로 이동하자.
계정 생성 단계로 이동하면 위와 같은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가입하고 해당 사이트에서 트래픽정보는 어떻게 분석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맨 우측의 '가입'을 눌러서 가입 단계로 넘어가자.
새 계정 생성의 가입단계로 들어오면 위와 같은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작성하는 정보 순서대로 번호를 넣어놨으니 참고하시어 단계별로 이동하시면서 해당 정보를 정확하게 기입하시면 되겠다. 인터넷, 통신으로 업종 카테고리를 지정하면 될 것이고, 당연히 대한민국 분들이니 보고서 시간대는 대한민국으로 설정하면 된다.
크게 설정이나 관리상 필요한 부분이 아니라고 하면 위 이미지의 1번 항목에 체크박스를 제외하면 된다. 권장사항이기에 저는 모두 체크박스 표시 했습니다. 그리고 하단의 '추적ID가져오기' 를 누르고 다음으로 이동하자.
서비스 약관 및 계약 상세 사항이 나온다. 다 읽어볼 필요는 없지 않을까? '동의함'을 누르고 다음으로 이동하자.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추후 플러그인 설정에 해당 추적 ID를 기입해야 하는 만큼 계정 생성시 제공해주는 추적 ID를 잘 메모해 놓자.
관리자 항목으로 들어가서 플러그인 설정으로 이동하자. '관리 및 통계' 항목의 애널리틱스라는 설정항목이 있을 것이다. 우측의 톱니바퀴를 눌러서 상세 설정으로 들어가자.
앞서 사이트 계정 생성 단계에서 나온 추적ID를 여기에 기입하면 된다. 그리고 저장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가자.
마지막 단계는 추적코드를 HTML 코드에 넣는 것이다. 저같은 경우 meta 코드가 끝나는 지점에 추적코드를 위치하였다. 어디에 넣어도 큰 어려움은 없는 것으로 생각되나, 기왕이면 Post 관련 코드보다는 head 코드가 기입되는 곳이 기입하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구글 분석보고서로 최적의 관리자가 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관리자에게 워낙 다양하고 우수한 자료를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기 때문에 관리자는 어떤 키워드가 인기가 많고 우수한 지 금세 알 수 있어 앞으로의 운영방향을 선정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티스토리를 베이스로 하는 우리는 그런 정보를 네이버가 아닌 구글을 통해서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이 서비스를 이해하는 데 조금은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사이트가 생성된 초반에는 큰 도움이 없을 수도 있지만, 대량의 정보와 대량의 방문자를 관리해야하는 관리자라면 전체적인 운영방향과 주제를 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컬럼 > 애널리틱스,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 맵 추가하는 방법 안내 Add Maps on Search Console (0) | 2017.06.29 |
---|---|
구글 애널리틱스에 서치콘솔 연결하기 상세 방법, Connecting Search Console to Google Analytics (0) | 2017.06.20 |
구글 검색 노출, 티스토리 서치콘솔 등록 방법 안내, Registering the Search Console (0) | 2017.06.16 |
애널리틱스 활용 애드센스와 연결하기 (1) | 2017.05.22 |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탈퇴방법 계정삭제 안내, How to delete your Google Analytics account (1) | 2017.05.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