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애널리틱스,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에 서치콘솔 연결하기 상세 방법, Connecting Search Console to Google Analytics

애널리틱스에 서치콘솔을 연결해서 사용하자.


열심히 자료조사해서 작성한 포스트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주고, 읽어주신다면 얼마나 기분이 좋을까요? 밤잠 줄여가면 애썼던 본인에게 큰 동기부여와 보람감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떤 포스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했는지, 그리고 지금 방문하고 있는 방문자들은 몇 명이며, 어디서, 어떤 글을 읽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어떤 글이 인기글이고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는 지 알 수 있다면, 블로그를 운영하고 글을 작성하는 방향을 선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말로만 꿈꾸던 그런 인텔리전트한 환경을 한번 구현해 볼까요?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둘을 합치면 사용가능한 기능은 추가로 늘어난다.


블로그 운영과 관리적인 측면에 있어 최적의 효용성과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애널리틱스와 서치콘솔을 활용해야 해야합니다. 애널리틱스는 말 그대로 분석툴이라고 보시면 되고, Search Console 은 검색어 및 유입코드를 관리하는 툴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이 2가지를 조합한다면, 실시간으로 방문하는 방문자의 성향과 검색어, 지역, 읽은 글, 체류 시간 등 방문자에 대한 상세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애드센스 핀번호 설정 입력 안내, Enter AdSense Pin code

  애드센스 지급수단 결제 설정, SC제일은행 외화통장 송금받기 등록

  애드센스 1차검토 콘텐츠 불충분 해결방안, 글쓰기 참고 사항 정리



Analytics가 뭐야?





웹 로그 분석을 하는 툴로서 쉽게 설명하자면, 내가 제작한 사이트나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의 정보를 데이터화 시켜서 관리하고 사용자에게 현황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분산된 방문자 정보를 관리자가 원하는 항목과 요소들로 필터링하여 파악할 수 있으므로 어떤 방향으로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할 지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트래픽 관리를 위해서 구글을 적극 공략해야 도움이 되는데, Google도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Google의 Analytics에 접속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 서치콘솔을 연결하는 방법





서치콘솔 서비스에 가입이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방문자가 어떤 경로나 검색어를 통해서 관리자의 사이트나 블로그에 방문을 하였는지를 데이터화 시켜서 종합적으로 관리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해당 기능을 연계해서 활용하면 다양한 분석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Google 검색 노출, 서치콘솔 등록 안내  






위 이미지의 순서대로 Search Console 통합 페이지로 이동하면 관련 기능과 설명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공유 설정'을 통해서 Search Console을 연결을 해보겠습니다.





제작사에서 권장하는 항목을 따라 삽입모드에 놓고 Search Console 조정을 누른 후 저장을 눌러줍니다.





서치콘솔에서 취합한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해서 위 이미지에 1번으로 표시한 수정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이 연결되어 있는 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목 표시를 하면, 해당 사이트의 방문자, 검색어 정보를 끌어오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사이트를 선택한 다음, 속성 추가를 눌러주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이제 Analytics에만 접속해도 수집된 검색어 및 방문자 경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동일한 순서로 재접속을 해보면, 위 이미지와 같이 분석된 자료가 정상적으로 수집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 하단에는 위 이미지와 같이 각 포스트별 노출수, 클릭수 등의 방문자 행동정보를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포스트가 인기가 많았고, 클릭이 많이 발생했는지 획득된 자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므로, 개인적으로 운영 방향을 정하는데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실시간 접속자 수 확인하기





Google Analytics 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실시간 접속자수 및 방문자의 접속지역을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어떤 포스트를 보고 있는지도 쉽게 확인이 가능한데, 접속자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니 어떤 글이 인기가 있는지 바로바로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방문자를 통해서 블로그나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운영이 되고 있구나! 등의 전반적인 현황도 쉽게 체크가 가능하지요.



 ● 관련 글 안내 


애드센스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 글로 정리를 해놓았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이미 가입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연결하는 방안을 알려드렸는데, 아래 글을 통해 해당 서비스 가입하고 등록하는 방법 또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Google Analytics 가입방안 완벽정리

  Analytics 활용, 애드센스와 연결하기

 구글 검색 노출, 티스토리 Search Console 등록 안내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