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블로그, Blog Tip

티스토리 임시저장 오류, 이번만 플러그인 실행을 항상 허용으로 변경하기

티스토리 임시저장 '이번만 플러그인 실행' 항상 사용으로 변경하기


회사에서 짬짬히 작성한 글을 마무리하고자 퇴근 후 일찍이 집에왔다. 임시저장한 글을 불러오기 해서 마무리를 할려는데, 어머나 세상에! 집에서 사용하는 크롬에서는 임시저장된 글을 불러오기가 불가능하다. 무엇이 문제였을까? 블로그를 잘 관리하시는 이웃에게도 문의해보고, 이것 저것 알아보았는데, 결론은 크롬 설정을 변경해주면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는 것이었다. 


작성하는 컴퓨터를 변경하였을 때, 임시저장 불러오기가 불가능하게 되버리는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인텔레고가 파악해본 바로는 Adobe Flash Player의 설정과 관련성이 있는 것 같다. 아마가 작성하는 컴퓨터가 변경되면서 글 설정값이 차이가 나다보니, 임시저장한 글을 불러오기가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지 않았던 것 같다.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는 큰 문제없이 작동하는 것을 보아서는 구글 크롬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한번 씩 겪은 경험이지 않을까 싶다.


<관련 글 안내>

문제의 원인을 파악했으면, 해결방법도 알아보자. 이전에 정리한 포스트에서 구글 크롬의 설정값을 초기화 설정을 해주면서 간단하게 글 불러오기 기능을 다시 활성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긴급하게 작성하던 글을 마무리하시고자 하시는 분이나, 빠르게 불러오기 기능을 정상적으로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하기 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크롬에서 티스토리 임시저장 글 불러오기 오류 해결방안 상세안내


이번에는 임시저장한 글을 불러오는 것은 문제없이 설정을 했는데, '이번만 플러그인 실행' 으로 인해서 크롬을 다시 켤때 마다 클릭을 2~3번 해줘야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관련 내용을 정리하고자 한다. 임시저장한 글을 불러오는 것은 위 참고 링크만 확인하여도 충분히 가능한 것이지만,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할 때마다 '이번만 플러그인 실행'을 클릭해야만 한다면 이 얼마나 불편한가? '이번만 플러그인 실행'을 제거하기 위해서 직접 적용하며 정리한 사항이므로, 따라만 하시면 큰 문제없이 설정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불편한 '이번만 플러그인 적용'을 항상 사용으로 변경하여 편하게 사용하자!


블로그를 이전하고 열심히 생각들을 정리하고 있는데, 글 작성할 때마다 '이번만 플러그인 적용'을 눌러야 하는 것이 매번 귀찮고 번거로웠다. 다른 방법이 없을까? 다른 블로그들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 것일까? 의문이 들어서 열심히 찾아보고 공부해보기 시작했다. 일부 블로그에서 작성한 내용을 참고해보면, 크롬의 설정 초기화만 진행해도 플러그인 항상 설정관련 팝업이 뜬다고 하는데, 인텔레고의 크롬에서는 확인할 수가 없었다. 전혀 관련 내용이 뜨지가 않아서 항상 설정으로 변경할 수가 없어 몇 일간 고민했다. 다행히 몇일 간의 고민끝에 해결 방법을 찾았기에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플러그인 항상 적용'이 왜 안되는 것인가?



티스트로 글쓰기에 들어와서 임시저장한 글을 불러오기가 안될 때 위 이미지와 같이 나타난다. 임시저장(...)하고 나타나는 것은 기존에 임시저장한 글이 있는데, 불러오기 기능이 안되고 있다는 것이다. 원래라면 임시저장(5) 처럼, 현재 임시저장된 글이 몇 개인가가 괄호안에 숫자로 표기가 되어야 하는데, 현재는 불러오기 기능이 정상적으로 수행이 되지 않기때문에 위와 같이 보인다.




임시저장(...)을 클릭해서 상세하게 확인을 해보면, '자동으로 임시저장된 글을 불러옵니다.'라고 안내만 나올 뿐 기존에 임시저장한 글 목록이 나타나지 않는다. 물론 임시저장을 한 상태여야 확인이 가능하다. 인텔레고 본인은 5개의 글을 발행 전 단계로 모두 작성해 놓은 상태인데, 불러오기가 되지 않아 덜컥 겁이 났다. 작성한 글이 모두 사라진 것은 아닐까? 하고 말이다. 온갖 걱정을 하며, 해결 방법을 찾아냈으니, 이웃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임시저장한 글을 불러오기 위해서 여러 자료를 찾아보던 중에 확인한 것으로 인텔레고의 블로그에 적용하기 힘든 사항이 있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참고로 본 자료에서는 크롬 설정을 초기화 하고 난 뒤, 사람모양을 클릭했을 때, 위 이미지와 같이 '플러그인 항상 허용'이라는 문구가 나타났다. 인텔레고도 이미지와 같이 간단하게 플로그인 항상 허용을 설정 할 수 있었다면 이렇게 고생하면 다른 경로를 찾아보지 않았을 것인데 말이다.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며 느낀 것인데, 최근에 크롬 사이트 기본설정이 변경이 되면서 이제는 위 이미지와 같이 플러그인 항상 허용이 나타나지 않는 것 같다. 


걱정 할 필요는 없다. 인텔레고가 정리한 하기 순서대로 따라서 진행하면, 큰 어려움 없이 '항상 허용 설정'이 가능하다.




크롬 설정을 초기화 한 뒤, 티스토리 글쓰기에 들어온 상태이다. 사람모양을 눌러보면 'Adobe Flash Player 이번만 모든 플러그인 실행'이라는 문구만 팝업으로 뜬다. 매번 이 설정을 클릭해 가면서 글을 작성할 수가 없기에, 해결 방법을 알아보고 정리하고자 한 것이다. 지금시점에서 크롬 설정을 초기화하면 다수가 위와 같이 나오는 것으로 확인했다.




'이번만 플러그인 설정'을 매번 누르고 사용하기가 불편하지 않으신 분은 앞서 소개한 링크만 확인하시고 따라하시면 된다. 그럼 위와 같이 불러오기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이렇게 매번 누르기가 귀찮아 아래와 같이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다.



Adobe Flash Player 플러그인 항상 허용으로 설정 변경하는 방법



플러그인 항상 허용으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Chrome://plugins가 아니라 Chrome://flags로 접속을 해야한다. 접속하는 방법은 크롬 사이트 URL 적는 주소에 해당되는 내용을 쓰고 엔터만 눌러주면 쉽게 접속할 수 있다.




크롬 Flags에 접속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다. 안내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관련된 Flag의 사용 설정을 변경할 경우 데이터가 삭제되거나 개인정보가 변경이 되거나 또는 예기치 않은 방식으로 데이터가 유출 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우리는 필요한 기능만 설정하고 나갈 것이므로, 나머지는 건들지 않을 것이다.




원하는 기능을 설정하기 위해서 해당 실험실 기능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내용이 많이 있으므로 마우스 휠을 드래그하며 찾기는 매우 어렵다. Ctrl+F 키를 눌러서 찾기 기능을 실행해보자. 그럼 위 이미지와 같이 상단에 찾는 텍스트를 기입할 수 있는 박스가 뜬다.




찾기 박스가 뜨면, '플래시 설정'이라고 기입하고 엔터키를 눌러서 해당 실험실 기능으로 이동해보자. 우리가 찾는 기능은 '플래시 설정이 허용으로 된 경우 모든 플래시 콘텐츠 설정' 이라는 항목이다. 해당 항목을 찾았으면 Default value로 '기본값'이라고 설정 되어있다. 해당 칸을 눌러보자.




해당 칸을 누르면 위 이미지와 같이 3개의 선택지가 나온다. 우리는 '이번만 플러그인 허용'을 해지하고 플래시 설정을 '항상 허용'으로 하고 싶기 때문에 해당 값들 중 '사용 설정됨'으로 설정 값을 변경해준다. 




상기 이미지와 같이 플래시 설정의 기본값을 사용 설정됨으로 변경한 다음, Chrome 을 다시 시작합니다를 눌러야 한다. 변경된 설정과 그 값을 크롬에 적용하기 위한 과정이므로 반드시 지금 다시 시작을 눌러서 변경 값을 적용해주어야 한다.




'지금 다시 시작'을 눌르고 변경값을 적용한 뒤 티스토리 글 쓰기에 들어와서 임시저장을 확인해 보면, 위와 같이 사람모양도 없어지고, 임시저장된 글도 확인할 수가 있다. 어렵지 않게 설정을 할 수 있으므로 걱정하지 말자. Chrome://flags에서 설정이 가능하다는 사실만 알면 한결 쉽게 내가 원하는 것을 이뤄낼 수 있으니, 그것만 잘 기억하자.!



추가 안내


티스토리 블로그 이전을 하면서 아직까지도 미숙하고 모르는 기능이 너무 많다. 또한 오픈 소스이다 보니, HTML/CSS를 조금만 더 공부하면 내가 원하는 기능을 조금 더 예쁘게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욕심도 생긴다. 시간이 걸리지 모르지만 천천히 하나씩 파악해보고 그 과정을 상세히 적어서 이웃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소통가능한 많은 이웃을 만날 수 있도록 인텔레고부터 가꿔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