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블로그, Blog Tip

티스토리 네이버 다음 검색할 때 대표사진 설정방법, 오류 해결하기

 티스트로 블로그 검색 시 대표사진 설정하기 


요즘 티스토리로 많은 분들이 옮겨오는 추세입니다. 여러 장점들이 있기에 그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중에서 제일 큰 장점이라고 하면 오픈소스를 베이스로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수정하고 꾸밀 수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그런 점이 마음에 들어서 새롭게 블로그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글을 작성하고 게재하는 방식은 기존의 여타 사이트와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소스코드를 수정할 수 있기에 각자의 취향과 개성에 따라 조금씩 변경은 가능하겠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되지않는 대표이미지 설정 때문에 몇일 간 큰 혼란을 겪었습니다. 


글 설정 시 대표이미지로 지정하고 홈페이지 메인에서도 설정과 같이 나오는 것을 확인을 했음에도, 포탈 검색시에는 그 이미지가 반영이 되지 않는 문제입니다. 기본적인 기능이고 많은 유저가 사용하는 기능임에도 이런 오류가 아직 있는지, 그리고 고쳐지지 않고 있는 지 답답한 마음에 직접 해결방법을 찾으려고 시도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읽혀지지 않는 글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새롭게 글을 작성할 때마다, 전체 주제를 요약해서 방문자에게 알려줄 수 있는 썸네일 이미지를 만들어 활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대표이미지 설정기능이 있지만, 포탈 사이트에서 검색 시 그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관련하여 나름 해결방법을 모색해보고자 열심히 부딪혔는데, 완벽하지는 않지만 참고할 정도는 될 것이라고 생각되어 정리하고자 합니다.




<관련 글 안내>


티스토리로 새 글을 쓰면서 발생하는 오류는 몇 가지 더 있습니다. 이것은 서비스 공급사이 오류는 아닌 것으로 알고 있으며, 크롬의 간단한 설정으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관련하여 하기 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설정한 사진이 검색할 때 대표로 나오지 않는다?!


너무도 당연하게 그렇게 되어야하는 기능인데, 내 마음과 같지 않습니다. 당연히 글 작성 시 대표이미지로 체크하고 설정을 했기에 검색 시에도 방문자에게 요약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노출이 되어야하는데, 전혀 엉뚱한 사진이 나옵니다. 왜 그럴까요? 고칠 수 있는 방법은 진정 없는 건가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나름 노하우가 있는 분들에게 여쭤보니, 다수가 썸네일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이고, 크게 검색 시 노출되는 썸네일에 의미를 두지 않는 분들이라 저만큼의 불편함을 호소하지는 않으셨지만, 문제가 있다는 것은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조언을 얻어가면 설정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티스토리 서비스 설정간의 오류로 보여지면, 작성자가 글을 쓰기전에 몇 가지 사항을 유념하시어 글을 마무리 해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네이버, 다음 검색 시 발생하는 대표사진 오류 문제




대표이미지 설정을 하고 발행을 한 뒤, 제 홈페이지에 나오는 모습입니다. 방문자에게 글의 주제에 대해서 빠르게 전달하고자 이렇게 썸네일을 만들어서 게재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포털 검색 시에도 위와 같이 설정한 대표이미지가 같이 나와줘야 제 의도대로 되는 것인데, 과연 그럴까요? 





네이버 검색으로 확인해 본 것입니다. 썸네일 사진과는 달리 포스트 내에 있는 일부 사진이 대표이미지로 노출이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제가 임의로 설정을 한 것은 썸네일인데, 엉뚱한 사진이 검색 시 노출이 되면서 방문자에게 요약된 정보를 주고자 했던 의도가 완전히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럼, 다음 검색은 어떨까요? 엥?! 요즘들어 다음검색이 문제가 조금 있는 듯 합니다. 아예 대표이미지가 노출조차 안되는데, 여러 경로로 확인해 본 바, RSS 설정 오류라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제대로 설정을 해 놓아도, 짧게는 1일, 길게는 7일 정도 지나야 검색 시 사진이 노출된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포스트를 확인해 본 바 다음에도 엉뚱한 이미지가 대표로 나옵니다.





맨 처음 저장한 사진이 검색 시 노출된다.




설정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파악하고 나름의 가설을 세워서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관리자가 썸네일을 대표로 설정했음에도 엉뚱한 사진이 노출되는 문제, 그럼 노출되는 사진은 과연 어떤 연결고리가 있는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서 시작해보았습니다. 제 가설은 사진 순서상 가장 먼저 저장한 이미지가 검색 시 노출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위 이미지의 경우 검색 시 제대로 썸네일이 노출되는 포스트인데, 확인을 위해 수정을 눌러들어가면 해당 이미지가 맨 위에 위치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맨 윗 순서에 위치하고 있는 이미지는 설정한 썸네일과 다른 이미지인데, 어떻게 이 포스트는 설정대로 썸네일이 검색 시에 노출이 되는 것인가? 그것은 글 발행 후 수정으로 들어올 때, 사진순서에 임의로 섞이면서 발생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최초 글 발행 시 저장한 순서가 썸네일이 가장 우선 순위라면 검색 시에도 설정대로 노출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보너스팁!


다시 한번 설명을 드리면, 글을 쓰실 때 상기 이미지와 같이 검색시 노출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가장 먼저 저장한 다음에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추후에 올린 어떤 사진보다 가장 먼저 올린 사진이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확인이 된 사항이나, 일부 다음에서는 안되는 경우도 있기에 너무 되면 좋은 것이라는 편안한 마음으로 포스트를 작성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