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소방시설관리사

소방시설관리사 화재안전기준 NFSC 확인 방법, 찾기

소방시설관리사 화재안전기준, 원하는 NFSC 찾는 방법


불을 끈다라고 생각하면 쉽게 떠오르는 것이 '물을 뿌려서 끈다'라는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물은 불보다 강할까요? 혹자는 불보다 물이 무섭다고 하지만,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장 조심하고 안전에 주의해야하는 것이 바로 불입니다. 음식을 조리하는데 사용하고, 어떤 물건을 데우고 끓이는 것에도 자주 사용하는 것이 바로 불입니다. 그 만큼 우리에게 익숙한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장소가 어디인지를 떠나, 불을 사용하는 장소에서는 주의를 집중해야하고,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조치를 철저하게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해야겠지요?








그렇다면 불이 나지않도록 우리가 그 기준을 알고 예방을 할 수 있으면 어떨까요? 안전에 있어 타협이 없듯이 사고는 항상 발생할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관련 지식과 정보를 알고 있으면 불이 났을 경우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보다도 중요한 불이 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하여 소방시설 점검업무를 수행하는 소방시설관리사라는 직업과 화재안전기준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 관련 글 안내 


일상 생활을 하면서 한번 씩은 겪게되는 경험들에 대해서 직접 경험해 본 것들을 정리해보고 있습니다. '이것만 그 때 알았으면 조금 더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었을 텐데...'라고 생각되는 지나치기 쉽지만 중요한 정보들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재로 인해 우체국 등기 우편물 수령하지 못했을 때, 수령 불가 시 해결 방법 안내

  LG 인터넷 해지 온라인 해지 요청하기

  렌섬웨어 치료 윈도우 업데이트 완료하기

  렌섬웨어 치료 V3 MDS agent 설치하기

  원전 사고 예방교육 한국 원자력안전재단, 방사선 작업종사자 교육신청 방법

  원자력발전, 원전 사고 방지, 원자력안전재단 수료증 발급안내






국민안전처 고시가 답이다.


소방시설을 관리하고 점검을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법이자 기준입니다. 소방관련 법령에는 원칙이나 개념 등의 상위 카테고리의 내용이 많으므로, 실제 업무에 필요한 규제지침이나 훈령, 고시 등에서 확인을 해야합니다. 소방시설을 점검할 때에는 주로 안전기준이라는 것을 참고하여 관련 설비와 시설물을 관리하게 되는데, 이 규제지침 또한 여러 항목으로 나눠져 있어, 정확하게 원하는 내용을 찾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관련 업무와 노하우가 많으신 분들이라면 이미 암기가 되어있을 내용이기도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머리속에는 사랑하는 가족만 넣어놓고 일은 컴퓨터와 로봇이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겠지요?


소방시설관리사라는 업무를 수행하시는 분들도 필수적으로 참고하는 화재안전기준 내용과 NFSC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방시설관리사는 무엇을 하나요?







소방시설관리사는 1993년에 첫 배출되어 전국 소방현장에서 시설점검과 이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불과 관련하여 안전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전문직업인이라고 소개가 되고 있습니다. 쉽게 풀어서 이야기하면, 건물 주나 관리자가 소방이라는 전문지식을 갖추기가 어려우므로 관련 지식과 점검 서비스를 대신하여 수행하는 전문가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하는 일을 살펴보면 소방대상물의 구분, 안전관리 계획과 점검활동을 수행합니다. 또한 신규 소방시설의 설치 및 안전기준에 있어 적합한 방법으로 설치가 되고 그 성능이 유지되고 관리되는지에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력을 제공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건축물과 산업시설에 소방 안전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업무로서 전문적인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만 수행할 수 있는 업무라는 점에서 아무나 할 수 있는 아닙니다.







국내에는 사단법인인 협회가 있는데, 이 곳에서 배출된 시설관리사들을 관리하고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교육과 신규 기술자료 등을 공유하며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는 것이지요. 







협회를 통해서 소방시설관리사의 대략적인 연봉을 위 이미지와 같이 체크해 보았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자격증 취득이 힘든만큼 대기업 부장급 이상의 연봉으로 대우를 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원자격이 까다로워 관련 직종 경력자나 전공자가 아니면 해당이 안되므로, 자격증 취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자세하게 조사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원하는 NFSC 쉽게 찾는 방법







'National Fire Safety Code' 라고 해서 줄여서 NFSC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현장이나 업무간에는 영어로 자주 사용하다보니, 헷갈릴 때가 종종 있는데 동의어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규정된 Code 체크하기 위해서는 '국민안전처' 홈페이지로 이동해야 합니다. 







메인 홈페이지를 보면 정책자료 항목이 있습니다. 해당 항목으로 이동하면 소관법령과 훈령/예시/고시가 나옵니다. 법 관련 사항은 소관법령 페이지로 이동하면 되고, 소방시설 점검 및 유지관리 관련하여 규지지침이나 고시를 체크하기 위해서는 훈령/고시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급한 마음에 홈페이지 메인에서 제공하는 통합검색을 통해서 찾고자 하는 기준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Code 세부번호까지 기입했음에도 원하는 규제지침이 제대로 검색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방법으로는 찾고자 하는 기준을 빠르게 검색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빠르게 정확하게 원하는 코드를 체크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진행되는 단계를 잘 파악해 주시기 바랍니다. 검색을 위해서 '훈령/예규/고시' 항목으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간단하게 법령과 고시를 선택한 다음 찾고자 하는 내용을 검색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위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Code 세부번호를 기입하면 행정규칙을 바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Code 303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화재안전기준을 검색하여 세부정보를 찾기 위해 오픈한 페이지 입니다. 해당 문서의 개정상태 및 작성정보, 관리부서에 대한 정보도 추가적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훈령/고시 내에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원하는 세부정보를 파악하기위해서 전체를 읽어보는 것은 시간낭비 입니다. '화면내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원하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기준을 즐겨찾기 페이지로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며, 필요시 출력을 하거나 파일로 저장하여 관련된 사람들에게 송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이용하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주요 화재안전기준 목록 정리






해당 검색기능을 통해서 '화재안전기준'을 검색해 보니, 관련된 전체 기준들이 목록을 출력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최신 법령이나 기준, 그리고 개정사항등을 확인하고자 한다면, 위에 안내드리 단계대로 검색해보시면 훨씬 빠르고 쉽게 해당 내용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주로 찾아보는 조명등 관련 코드는 아래와 같으니, 세부번호를 참고하시어 검색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NFSC 303 : 유도등 및 유도표지의 관한 기준
  • NFSC 304 : 비상조명등 관련 기준



 

  부재로 인해 우체국 등기 우편물 수령하지 못했을 때, 수령 불가 시 해결 방법 안내

  LG 인터넷 해지 온라인 해지 요청하기

  렌섬웨어 치료 윈도우 업데이트 완료하기

  렌섬웨어 치료 V3 MDS agent 설치하기

  원전 사고 예방교육 한국 원자력안전재단, 방사선 작업종사자 교육신청 방법

  원자력발전, 원전 사고 방지, 원자력안전재단 수료증 발급안내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