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소방시설관리사

2018 소방시설관리사 시험일정 및 면제과목으로 빨리 도전하자.

소방시설관리사 연봉이 9천만원?


굳이 연봉을 보고 자격증 공부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공부와 지식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끔 동기를 부여해주는 역할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직종에서 근무하고 있는 주변 지인의 말씀을 들어보면, 해당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 대략 9천만원 내외의 연봉을 받게 된다고 하네요. 모든 일이 마찬가지겠지만, 자기가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에 따라서 월급여와 연봉은 그 이상 올라갈 수 있기 마련이니깐요. 아마 알려주신 그 금액은 현재 평균 금액 정도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자신이 가진 능력으로 자신의 일을 주도적으로 할 수 있다는 삶의 가치관을 실현시키기에는 정말 괜찮은 자격증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다만,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하늘과 땅은 사라질지라도, 내 말은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마태 24-35)





시험일정과 면제과목 혜택을 정확하게 알아보자.

관리사라는 단어가 낯설게 느껴지는 분들이 꽤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통 자격증이라고 하면 기능사-기사-기능장 그리고 기술사 급으로 난이도를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기술사가 최고 등급은 대부분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얼마나 취득하기 어려운 지도 대략적으로 감은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리사는 세무사, 변리사와 같은 전문자격등급으로 쉽게 기술자격등급과 비교하자면 기술사 급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가 더 용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상당히 높은 난이도의 지식을 요구하며 합격하기도 상당히 어려운 시험입니다.





해당 자격정보를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국가기술자격을 관리하는 큐넷에 접속을 해야합니다. 기사나 기능장 등의 자격을 취득하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잘 알고 있는 사이트라고 생각이 됩니다. 해당 시험은 정기시험에 속하는 기술등급의 시험이 아니기에, 전문자격시험 항목으로 이동하셔야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항목에는 공인노무사, 관세사, 세무사 등이 속해있으며 이름만 확인해도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등급이라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해당 항목을 눌르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을 할 수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시험에 대한 기초 정보와 시험문제 및 합격률 등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자료실을 눌러서 확인을 하면 되고,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고객지원을 통해서 담당부서에 자문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시험 자체도 어려운 시험이지만, 응시자격도 만족하기가 쉽지 않은 만큼 본인의 교육이수 상황이나 취득한 자격정보를 잘 확인하시어 응시가 가능한지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 자세라고 생각됩니다.





2018년도 시험일정은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기술사 시험은 1년에 3번있지만, 해당 시험은 1년에 한번 밖에 없는 시험이라 해당 일정을 잘 확인하고 원서접수를 해야하는데요. 1차의 경우, 2018년 3월 26일 월요일부터 4월 4일 수요일까지 접수기간이오니, 응시자격을 만족하신 분들은 꼭 메모하셔서 놓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1차 시험일은 4월 28일 토요일이네요. 시험 시간은 미정이나, 접수가 완료되면 수험표에 기재가 되므로, 수험표에 기재된 시간을 잘 확인하셔서 시험장소로 이동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전의 경우를 보면 보통 오전에 시험이 진행되더군요.





2차 시험의 접수기간은 2018년 7월 2일 월요일부터 7월 11일 수요일까지입니다. 약 10일간 진행되기에 일정을 잘 기억하셔서 접수를 진행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 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 1차 시험 합격이겠지요? 2017년의 경우 1차 시험이 상당히 어렵게 출제되어 합격률이 20% 내외였다는 정보를 들은 바 있습니다. 1차 준비를 잘 하셔서 2차 시험까지 응시할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해당시험은 응시자격을 까다로워서 본인이 응시가 가능한지 먼저 확인을 해야합니다. 혹여나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미리 준비를 해놓아야 접수기간에 정상적으로 접수가 가능하겠지요? 보통 2년에서 3년정도의 소방실무경력을 요구하기에 해당 경력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하셔서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에 미리 접수하고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간단히 이공계 분야 석사 박사 그리고 학사학위 취득 시 요구 사항은 위 이미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응시자격을 갖추신 분들 중에서 많은 분들이 위험물 기능장을 취득하고 지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유사 과목도 포함되어 있기에 해당 자격을 취득하셨다면 공부하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2차 시험에서도 면제과목이 있으므로, 알뜰하고 전략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겠지요. 다만, 이 기능장도 취득하기가 만만치 않은 자격이라 처음부터 전략을 잘 세우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로 위험물 분야에서는 기능장이 가장 높은 등급의 자격입니다. 그러니 얼마나 어려울까요?





작년에 2차 시험 합격 통계자료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작년 기준 최종 합격하신 분들이 70명 밖에 안되네요. 기술사가 1년에 배출되는 인원 수와 비슷하거나 적은 숫자로 보입니다. 그 만큼 어렵기도 어렵고 합격하기도 어려운 자격입니다. 1차 기준 지원자 수로 보면, 약 6~7% 내에 들어야 합격한다는 이야기가 되네요. 열심히 공부하신 분들이기에 그런 합격의 기쁨도 느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열심히 공부해서 그 기쁨 한번 맛봐야 되지 않을까요?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관리사 응시자격 면제과목 일정 합격률 확인

관리사 화재안전기준 NFSC 확인 방법, 찾기

관리사 시험준비 화재안전기준 NFSC list 목록표 완벽정리



 



 

  


공감이웃추가

'INTELLEGO' 에게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