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프로그램, Programs

유튜브 계정가입 채널 만들기 상세안내

유튜버로 영상 제작자라는 생산자가 되어보자. Create Youtube account and subscription channel.


사진과 글로 정보전달을 하는 방법으로 온라인상으로는 블로그라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글쓰는 재미를 전혀 알지 못했던 저를 글쓰는 재미에 푹 빠지게 만들어준 사람이 아내인데, 요즘은 그녀가 뜸하네요. (아무래도 노트북을 사달라는 소원을 들어줘야 할 것 같습니다.) 본인은 프로그래머가 아니기에, 티스토리는 애초에 손도 못되는 사람인지라 네이버 블로그부터 글쓰기를 시작했는데, 그게 벌써 3년 전 이야기입니다. 홈페이지 꾸미기도 해보고, 이렇게하면 방문자 수가 많이 올라간다고 무턱대고 따라하다가 저품질에 걸려서 낭패를 본 적도 있습니다. 


그런 우역곡절의 과정을 거쳐서 지금은 티스토리에 정직하게 공유하고 싶은, 그리고 머리속에 있는 생각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바램이 있다면, 좋은 이웃들과 소통하면 함께 발전하는 생산자가 되고 싶다는 것이지요. 





여러가지 소스들을 모아서 내 생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나만의 플랫폼 시스템을 만들어 보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구성을 완벽하게 하기 위해서 영상을 담당하는 유튜브가 필요합니다. 제작하기 위한 플랫폼과 보여주기위한 플랫폼을 구분하여 관리와 생성의 최적화를 이뤄보고자 함입니다. 관련하여 처음으로 계정을 개설하고 Channel을 만들어서 영상을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블로그의 카테고리와 같은 개념, 나만의 채널을 만들어 보자.


블로그에서는 주제에 맞춰서 카테고리를 만들듯이, Youtube에서는 채널이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즉 주제에 따라서 Channel을 구분하여 만들수 있고, 카테고리와 같은 개념으로 영상 관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Youtube > Channel > Upload a Video.




구글 ID가 있다는 가정하에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없으신 분들은 구글홈페이지에 접속하시어 ID 생성을 한 후 다음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고 빠르게 가입이 가능함으로 부담없이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로그인 후 우측 상단을 보면 상세정보를 볼 수 있는 사람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클릭하여 상세설정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면 왼쪽 상단에 '개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Intellego'라는 Channel을 이미 생성해 놓았기에 2번과 같이 보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분들은 3번과 같이 하단의 '새 채널 만들기'를 클릭하시어 상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Channel을 만들어서 이동하면 상기 이미지와 같이 기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블로그의 이웃과 같은 개념인 구독을 누른 방문자들이 볼 수 있는 상세 페이지입니다. 방문자들에게 보다 상세 정보 전달하기 위해서는 해당 페이지를 꾸미거나, 관련 정보를 기입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작성되어 있는 나의 목록 전체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왼쪽 1번을 클릭하시어 이동하면 되고, 영상을 업로드 하고자 하면, 우측의 화살표를 클릭하시어 준비된 영상을 올리면 간단하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이동하면 관리중인 전체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를 눌러서 이동하면 해당 페이지와 같이 드래그앤드롭으로 준비된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영상 편집을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이 기능을 이용해서 업로드만 하면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맺음말


저 같은 경우 블로그에 올릴 영상을 유튜브로 관리를 하고자 새 채널을 개설하였습니다.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든 것을 수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관리할 수 있는 툴이 다양하다고 하면 성격이 유사한 사이트에 관련 자료를 올려서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에서 Youtube로, Youtube에서 블로그로 상호 보완적인 시스템을 구성해보고자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