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프로그램, Programs

윈도우 파일이름 한번에 바꾸기 일괄 변경하기, How to change the file names at once

다수의 파일 이름을 한번에 바꾸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안내


여행을 다녀와서 사진을 정리하고자 이미지 파일을 확인해보면, 카메라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진 (매우 복잡한) 파일명들로 구성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인은 사진을 찍은 날짜별로, 그리고 장소별, 시간대별 정리하고 싶은데, 사진 수량이 적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몇 천장이 넘어간다고 하면 파일명 수정을 하나씩 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업무를 하다가 생성된 여러 파일도 구분 및 정리가 필요할 때가 있는데, 이것도 파일 수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하나하나를 수정해서 관리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일 뿐 아니라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 작업입니다.






그럴 때 전체 파일들의 이름을 동일한 구성으로 변경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것도 한번에 말이죠. 그런 필요성을 여러번 느껴 저의 Needs를 해소시켜줄 관련 프로그램을 찾아보았습니다. 네이버에 '파일이름 변경하기'라고 검색해보면 다양한 프로그램이 나오는데 그 중에서 실제 사용해보고 효용성을 느껴 줄곧 쓰고있는 프로그램을 추천해 드리고자 합니다.




클릭한번이면 전체 파일명을 바꿀 수 있다.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 구성에 대한 세팅이 끝났으면 클릭한번으로 단 1초 내 모든 파일을 내가 원하는 이름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해보았고, 앞으로 쭉 사용할 것이기에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특히 이미지 파일 관리 시 큰 도움을 주었는데, 예를 들어 오늘 찍은 사진이 1000장 넘는데 그 이미지 이름 앞에 오늘 날짜를 넣어 구분을 하고 싶다. 전체 과정은 10초면 충분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파일이름 일괄변경! DarkNamer 사용법을 알아보자.




파일이름 변경하는 프로그램을 검색해보니 DarkNamer가 윈도운 관리 TOP 5에 들어가는 프로그램으로 순위권내에 들어가 있네요. 제가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만큼 다른 분들에게도 인정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F2 눌러가며 이름을 하나씩 변경한다고 생각해보면 이 프로그램이 얼마나 유용한 지 느낄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름을 변경하는 프로그램으로 여러가지가 나오는데 후기 및 평가는 DankNamer 프로그램 밖에 없네요. 리네이머나 변경박사도 유사한 프로그램이지만 저는 익숙한게 가장 좋아서 예전부터 사용하는 프로그램만 사용한답니다.








사용범위가 프리한 프로그램이기에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면 빠른 속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실행파일이 '.exe' 파일이기 때문에 사용자 윈도우에 따로 설치를 진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할 때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바로 사용하면 되는 가벼운 프로그램입니다. 상기 이미지는 프로그램을 실행했을 때 처음으로 나오는 화면이고, 변경하고자하는 파일들을 화면창으로 이동시켜 주시면 됩니다.  Drag&Drop 기능이 적용되므로 편하게 마우스로 이동시키면 됩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을 이동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Old name 과 New name 에 동일하게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불러온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이미지 수정을 위해서 해당 프로그램을 자주 이용하는데, 하나의 항목으로 여러 사진을 묶기 위해 앞이름을 추가하는 것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번 사진은 부산여행을 다녀온 사진이므로 앞이름으로 '부산여행_'을 일괄적으로 추가하고자 합니다. 1번 앞이름 붙이기를 누르고 2번 항목과 같이 추가하고자 하는 문구를 기입해줍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New name에 추가하고자 하는 앞이름이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정하고자 하는 문구를 확인하는 단계로 실제로 이름이 바뀐 것은 아닙니다. 





실제 변경하기 위해서는 좌측 상단의 '실제 파일 변경'을 눌러 줍니다.





그러면 최종 확인을 하는 확인창이 뜨고 문제없이 원하는 앞이름이 되었다면 확인을 눌러 변경합니다.





이미지가 들어있던 폴더를 확인해보면 실제 파일의 이름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10장의 이미지만 시험삼아 보여드렸는데, 이 사진이 1000장이 넘는다고 생각해보시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줄였는지 가늠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완전 새로운 이름으로 변경할 때 유용한 팁




완전히 새로운 이름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는 기존의 이름을 삭제하고 작업을 하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좌측 바에 보시면 '이름 지우기'가 있습니다. '이름 지우기'를 눌러도 해당 파일의 속성을 나타내는 확장자는 삭제되지 않으므로 새로운 이름을 작성하고자 하실 때는 이름를 지워놓고 시작하는 것이 편리할 것입니다.





그 외 DarkNamer 가 제공하는 기능은 기존 이름 뒤에 추가로 이름을 붙이는 뒷이름 붙이기, 그리고 기존 이름에 있는 숫자만 남겨서 이름을 만드는 숫자만 남기기 등 다양한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시어 사용하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맺음말


윈도우 관리 프로그램 중에서 단연 손꼽히는 파일명 한번에 변경하기 프로그램으로 알아보았습니다. 필요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서 단 10초 이내에 원하는 전체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