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애널리틱스, Analytics

애널리틱스 활용 애드센스와 연결하기

구글 애드센스를 애널리틱스에 연결해보자.


오픈소스를 활용할 수 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고 하면 AdSense는 대부분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AdSense라는 프로그램을 유일하게 설치, 관리할 수 있는 블로그가 티스토리인데, 저는 네이버의 답답한 시스템에서 한참을 고생한 다음에서야 해당 정보를 알게되어 뒤늦게 옮겨오게 되었습니다. 


수익을 떠나서 전체 디자인과 색상을 사용자 마음대로 설정하고 꾸밀 수 있다는 것에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기왕에 새로운 블로그로 옮겨와서 새롭게 시작하는 거, 누구보다 잘해보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AdSense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방문자의 방문현황, 검색어 등을 확인하는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주로 사용을 하고 있었습니다. 실시간분석 기능은 현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의 위치 및 검색어 그리고 어떤 콘텐츠를 보고있는 지 등의 정보를 제공해 주어 관리자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홈페이지를 꾸며나갈 것인지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분석툴을 가지고 보다 효과적으로 홈페이지를 관리하기 위해서 애드센스를 연결하고자 합니다. 애드센스를 연결하므로서 세션이나 콘텐츠별 CPC 현황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글 안내>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방법과 계정삭제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으니, 하기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dSense 연결로 얻는 장점들


내가 관리하는 홈페이지를 분석하는데 무료로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혹시 잘못 작성되어 오류가 있는지, 또는 어떤 방향으로 글을 작성해야 블로그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지, 그런 정보를 무료로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웹분석 정보를 활용해서 방문자의 Traffic을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다. 


그리고 전세계 기업에서 사용하는 애널리틱스는 그만큼 신뢰도가 높은 프로그램이자 분석툴로서 관리자에게 다양한 실험과 기회를 제공한다. 개인적으로 여러 동기를 부여해줘서 시도때도 없이 글쓰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웹페이지 분석 시, 도움을 주는 최적의 도구를 갖추고 있다. 이벤트 설정이나 세그먼트 기능을 통해서 상세한 분석이 가능하고, 측정기준과 항목을 조합하여 원하는 데이터와 예측이 가능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물론 생소한 UI를 익히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장점으로서 충분히 극복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애널릭틱스에 애드센스 연결하는 방법안내







AdSense를 승인받아서 정상적으로 제 기능을 활용하고 있고, Analytics에 가입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안내글을 작성합니다. 현재 Analytics 가입이 되지 않으신 분들은 상단의 참고글을 확인하시어 가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기 승인된 AdSense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Analytics의 '관리 > 속성'을 클릭하시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AdSense 링크 구성단계에서 '콘텐츠용 애드센스'를 선택해 준 후 다음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본인의 AdSense 계정이 맞는 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링크 구성 > 전체 웹사이트 데이터를 클릭하시어 체크를 한 후,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Analytics에서 요구하는 2단계 중 1단계인 AdSense 서비스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링크 사용을 통해서 2단계 설정을 완료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링크사용' 을 클릭하면 1, 2단계 설정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Analytics 보고서에서 AdSense 측정항목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굳이 AdSense에 로그인하는 번거로움 없이, Analytics에 접속해서 한번에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애드센스 연결 최종확인







위와 같이 연결하는 과정이 모두 완료가 되었다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아야겠지요? '관리 > 애드센스 연결'을 다시 눌러보면 정상적으로 연결된 경우 위 이미지와 같이 연결된 계정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위와 동일하게 확인이 되신다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완료된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관련 글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