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애널리틱스, Analytics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탈퇴방법 계정삭제 안내, How to delete your Google Analytics account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탈퇴하기 상세안내


현재 작성한 포스트들의 현황을 파악하고, 방문자 맞춤형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Analytics 사이트를 통해서 보다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이트 개요를 관리 하고 계실 것입니다. 저도 인기포스트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느 분들이 자주 찾아주시는 지 등등 여러 정보를 관리 페이지로부터 얻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서 고민을 하기도 합니다. 글을 써서 나무를 심는다고 하면, Analytics를 통해서 내가 만든 숲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좋은 서비스도 접속이나 관리가 용이해야 자주 들어와서 정보를 얻고, 고민도 할 수 있겠지요? 이전에 애드센스 계정을 현재 사용하는 구글계정과 다른 것으로해서 매번 로그인하느라 힘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 Analytics도 보다 독립적으로 운영하고자 새 계정으로 가입을 했었는데, 번거롭기만 하고 사용간에 문제가 전혀 없기에 기존 계정으로 통합하고자 탈퇴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많지는 않겠지만, 종종 저와 비슷한 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간단히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관련 글 안내>


이렇게 좋은 서비스가 있다면, 가입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봐야겠지요? 크롬사이트에서 티스토리를 이용하면서 경험했던 소중한 것들을 아래와 포스트와 같이 정리하고 있습니다. 물론 가입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히 기재되어 있으므로, 필요한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삭제, 쉽게 할 수 있다.


전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없다면 어떻게 Blog라는 숲을 관리 할 수 있겠습니까? 아무것도 모를 때는 그저 글쓰는 로봇 같았는데, Google Analytics를 통해서 현재 운영하고 관리하고 있는 블로그의 전체적인 방향과 방문자 성향, 인기 글, 부족한 부분 등을 체크할 수 있었기에 보다 능동적인 글쓰기가 가능해졌습니다. 네이버도 유사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니, 비교하셔서 취향에 맞으시는 것을 이용하시면 사이트 및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탈퇴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어떤 이유로 인해서 계정 삭제를 해야할 사항이라면 매우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애드센스같이 사용자에게 Risk 사항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선 삭제하고자하는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셔야겠죠? 로그인 후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어 좌측 메뉴바의 관리항목을 클릭합니다.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계정설정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어 관련 페이지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계정 설정' 을 클릭하면 우측에 상세 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계정 ID, 계정 이름이 맞는 지 확인 하시고 우측 상부의 '휴지통으로 이동'을 눌러서 이동합니다.





여기까지 오셨으면 다 온 것입니다. 하단의 '계정 삭제'를 누르시면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맺음말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숲으로 통해서 블로그를 관리하는 방법, 그리고 전체 방향성을 설정하는 방법 등을 고려할 때 해당 서비스 활용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활용방법과 이용방법을 상세하게 알지 못해서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저 자신이 부끄러울 뿐이지요. 공부를 해서 어떤 정보가 생성되고 그것이 관리자에게 어떤 방향성을 제공해 주는지에 대해서 정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