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애드센스, Adsense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본문하단 광고게재하기 플러그인 등록하기

애드센스 플러그인 설정으로 본문하단 광고 게재하기


열심히 Tistory를 세팅하며 힘들고 고통스러웠던 애드고시 과정을 통과한 분들에게 축하의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저 또한 쉽지 않은 과정을 어렵게 지나 지금의 사이트를 세팅할 수 있었습니다. 애드고시만 통과하면 쭉쭉 나올 것이라 생각했던 애드센스 수익이 기대만큼 높지 않아서 실망한 부분이 있지만, 아직 많은 제가 부족한 탓이라 생각하고 여전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이 생태계를 어찌 다 이해할 수 있을까요? 저는 부족한 부분이 많은 비전문가라 어제도, 오늘도 하나씩 가설을 세워가면서 진행해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내가 보기 편한 글이 방문자님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으로 사이트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앞으로 같이 배우고 익혀서 같이 커가는 소중한 이웃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애드센스를 통해서 광고를 생성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그럼에도 생성방법에 대해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은 하기의 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성과정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조금만 읽어보고 따라오시면 금세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그것보다 중요한 것이 위치를 선택하는 것인데, 앞으로 작성할 글들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본문 하단에 티스토리 Plug-in 서비스를 사용하여 송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관련 글 안내>


애드고시를 최종 통과하는 과정에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습니다. 관련하여 각 단계별로 경험한 내용을 최대한 요약해서 정리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애드고시를 준비중이신 분이거나, 진행 단계에 유사한 문제점과 어려움을 겪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본문 하단에도 애드센스를 삽입해보자.


아시다시피, 사이트를 운영하는 관리자의 취향과 선호에 따라서 수량에 관계없이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넘어서지 말라고 구글에서 안내하는 정책은 지키면서 말이죠. 이번엔 본문하단 지역을 활용해 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할 예정인데, 크게 코드를 건드리지 않으므로, 누구나 쉽게 간단하게 작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플러그인설정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작업가능하다.




설정을 활용하기 전에 우선 삽입하고자 하는 광고코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위 참고글을 확인하시어 삽입하고자 하는 형태를 정하시고 생성하여 해당 코드를 복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런 다음, 위 이미지에 표기된 순서대로 서비스를 활성화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본문하단으로 위치를 정했는데, 상단 및 상하단 모두 가능하므로, 기호에 따라서 선택하시어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 이미지의 4번 항목에 코들 삽입하고 저장을 눌러주시면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이미지 1개로 설명되는 매우 간단한 과정입니다.






코드를 삽입한 Plug-in을 활성화하기 전 단계의 본문 하단 부분입니다. 아무것도 표기가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작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송출되지 않는다면, 현재 승인과정으로 이해하시고 짧게는 10분 길게는 1시간 정도 기다려주시면 정상적으로 게재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빨간색 박스로 표기한 것과 같이, 정상적으로 게재될 때의 동일한 본문 하단의 모습입니다. 설정한 형태에 따라서 링크나 이미지가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위 이미지와 송출이 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면, 정상적으로 설정을 한 것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컨텐츠의 질에 대한 고찰


저도 그랬던 것처럼 처음에는 덕지덕지 애드가 많이 붙으면 좋은 것으로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취미로 글쓰기 욕구를 해소하시는 분들은 조금은 먼 이야기 일 수 있지만, 기왕이면 열심히 작성하는 글만큼 수익도 늘어나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왠만한 분들이시라면 다 해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처음에는 그런 망상과 욕심에 사로잡혀 무엇이 우선이고, 중요한 지 놓치고 있던 시기도 있었지요. 


지금은 조금 달라졌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글을 쓰는 재미와 소중한 이웃들과의 소통을 통해 얻는 정보들로 내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하는 것이 처음 이 사이트를 만든 목적이었는데, 그것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은 없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진실되고 소중한 경험으로 아낌없이 공유하고자 노력할 때 생산자로서 누릴 수 있는 생산의 행복이 더 크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런 글을 생각하고 마음 속에 정리해보면서 오늘도 친절하고 상냥한 생산자가 되자고 다시한번 마음속으로 다짐이란 것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