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애드센스, Adsense

구글 애드센스 승인 취소 후 재승인 받기까지 상세 과정 안내

애드센스 승인취소를 당하고 다시 재승인을 받기까지 험난했다.

구글 애드센스 결코 만만하게 보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어려울 것까지 있을까? 하면서 시작도 하기전에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무척이나 심어주고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비교적 다른 분들보다 수월하게 첫 승인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첫 승인을 받고 나서 작성된 포스트 수와 포스트에 들어있는 글자 수을 대략적으로 고려해 보았을 때, 약 24개에서 25개 정도의 포스트 작성을 완료 하고 난 뒤였습니다. 승인까지는 사진이나 이미지 위주의 포스트보다는 텍스트가 많은 포스트가 이득이 된다는 여러 선배님들의 조언아래 많은 글을 쓸 수 있는 주제로 하여 시작을 하였습니다. 관련하여 하나의 포스트에 뛰어쓰기, 문단 사이 빈줄 등을 모두 제외하고 최소 1800자에서 최대 2900자까지 작성을 하였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양의 텍스트를 생각하고 입력하는 것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비교적 무난하게 고시라고 불리우는 구글 시험을 잘 통과했나 싶었는데, 광고를 게재하고 3일 정도 지났을 때쯤 생각하지도 못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바로 승인 된 계정이 취소가 되버린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가입된 이메일로 연락도 오지 않고, 막무가내로 관련 사이트에 접속이 되지 않았으며, 당연히 광고 송출도 중단된 상태로 전환이 되어버렸습니다. 문제가 무엇이고 어떤 원인에 의해서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 도무지 알 수가 없어서 무척이나 답답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에게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란 막연한 궁금즘으로 여러 블로그님들의 경험담과 까페들을 방문해 보면서 유사한 사례를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확인해 보니, 저와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는 몇몇 분이 보였으나, 딱히 어떤 경로와 어떤 방법을 통해서 탈출을 했는지 정확하게 기재가 되어있지 않아 큰 도움을 받지는 못하였습니다. 어떤 분은 답답한 마음에 그냥 재승인 신청을 하였고, 몇일 뒤에 바로 승인 신청이 다시 났다고 알려주셨고, 다른 분은 그 분의 글을 보고 동일하게 재신청을 요청하였으나, 몇 달째 응답없는 신청 사이트만 바라보고 있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여러가지 경험담과 진행사황을 볼 때, 정말 답이 없는 문제구나! 하고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관련 글 안내>

구글 광고 송출을 위한 가입부터 발생한 문제와 그 해결과정을 하나씩 기록하면서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이 힘든 문제를 안겪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항상 그럴 수만은 없는 상황이니, 혹시나 유사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하기 포스트가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구글로부터 계정 취소를 당한 이유를 거꾸로 파헤쳐보다.


계정 승인 후 3일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취소를 당하는 생각지도 못한 일이 제게 일어났습니다. 얼마나 황당하고 당혹스럽던지 어디서부터 뭘 어떻게 해야하는 지 머리속에 하얗게 변해버렸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계정 승인 후 광고를 송출하기 위해 제가 진행했던 모든 과정을 거꾸로 다시 파악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해본 이 상황의 원인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인]

1. 광고 정책에 위반하여 광고를 송출한 것은 아닐까?

2. 구글 승인 시스템이 잦은 변경으로 인해서 오류가 많다고 하는데, 단순한 시스템 오류가 발생한 것은 아닐까?

3. 광고 송출관련하여 여러 코드를 HTML에 삽입하면서 다른 일부 코드를 건든 것은 아닐까?

4. 예전부터 구상하고 있던 카테고리 구성이 있었는데, 카테고리 구성을 변경하면서 신규 카테고리를 너무 많이 추가해서 그런 것은 아닐까?


이런 원인에대한 고민을 한참 하고 있을 때쯤 이전에 승인되었다는 메일을 받은 계정으로 계정이 취소된 사유에 대해서 메일이 왔습니다. 이전에 받아보았떤 메일과 같은 내용으로 메일 상에 기재된 원인은 콘텐츠 불충분이라는 이유였습니다. 기존에 콘텐츠가 충분되었기에 승인을 해준것이 아니더냐? 라는 생각을 하며 오히려 문제 상황을 파악하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그러면서 제가 생각해본 원인에 대해서 하나씩 정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원인에 대한 개인적인 결론 도출]

1. 광고 정책 및 그 기준의 위반이라면 콘텐츠 불충분이라는 사유의 메일이 오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2. 단순한 시스템 오류였다면, 재신청 후 30여일을 기다리게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3. 광고 송출 시 기존이 코드를 잘못 건든 것은 아닐까?란 의문에 그랬다면, 광고가 제대로 송출되지도 않았을 것이고, 홈페이지가 원하는 대로 구성이 되지도 않았을 것이기 때문에 크게 관련된 사항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4. 기존 카테고리를 변경하면서 신규 카테고리를 늘린 것이 구글로 하여금 일시적으로 콘텐츠 불충분으로 인식하게 만든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을 해보았는데, 가장 가능성이 높은 원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머리 속에 구상하고 있던 콘텐츠들이 많이 있어, 글을 작성하기 이전에 관련 카테고리만 우선 만들어 놓았는데, 그 작업을 하고 나서 2~3일 내에 계정 취소가 이뤄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답이 명확하다면야 접근하기가 보다 용이하겠지만, 스스로 답을 만들고 찾아가야 하기에 참 어려운 과정입니다. 그리하여 수정한 카테고리를 승인 때와 같이 원래대로 돌려놓고 이동한 포스트들도 처음과 같이 재이동을 하였습니다. 결국 제가 한 것은 승인 후 변경한 것들을 다시 수정하여 승인 때와 동일한게 만든 것 밖에는 없습니다. 알다시피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허나 원인을 하나씩 지우면 가장 가능성 높은 원인에 대해서 조치를 해보니, 승인을 내주는 입장에서 일시적으로 콘텐츠 불충분으로 인식할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한달여 간의 기다림, 다시 승인을 받아내다.




승인 메일 상의 이 흑인 아이를 다시 보는데까지 약 30여일이 걸린 것으로 생각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원인과 그에 대한 조치사항을 빠르게 마무리하고 재승인 신청을 요청하였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알 수는 없지만 보통 3일에서 길면 5일내 오는 검토메일이 이번에는 한참이나 오지가 않았습니다. 한 2주정도 지나니 지쳐서 관심을 가지게 되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되면 승인 메일이 올 것이고, 안되면 부족한 이유라도 알려주겠지라고 생각하고 보통의 일상 생활을 보내고 있었는데, 약 30여일이 지났을 때 위와 같이 기쁜 메일을 보내주었습니다.


생각해보면, 계정이 승인되었다가 취소된 경우라 구글이 보다 더 심도있게 검토하느라 시간이 많이 필요했겠구나 싶었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든 승인을 받아냈다는 것입니다. 다른 분들은 몇달 씩 거리는 분들도 있는 것 같은데, 여러 비교상황을 참고하시어 유사한 상황을 겪게 된다면 해결방안을 고려하실 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구글로 부터 접수받은 메일리스트 입니다. 최초 승인된 것이 3월 19일이고, 다시 승인 된 날이 4월 13일 입니다. 다시 승인 신청을 하는 경우에는 보통 3일내 검토메일을 보내준다는 구글의 제안을 믿지 않는 것이 더 이로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