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기흥역세권

기흥역세권 센트럴푸르지오 전세가 분석정보 나눠봐요

전세가는 실가치를 반영한다고 보면된다.


흔히들 전세가는 그 거주지의 실가치를 반영한다고 보면 된다고 말합니다. 그럼 전세금액이 실제 가치인가요?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요. 그런 수치를 따지는 정량적인 접근이 아니라, 정성적인 접근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사람들이 인식하는 어느정도의 선이라는 표현이 조금 더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그렇습니다. 지인 몇몇도 보유하고 있고, 실제 일부는 실거주를 하고자 이사를 준비하고 계시기도 합니다. 주말이 시간이 되어 전세를 내놓는 지인과 함께 사전점검도 다녀오면서 다시한번 입지와 현재 상태 그리고 전세금액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집어보아야할 사안이 있어 지인에게 설명드리고자 만든 자료를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제대로 된 중개업자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기흥역 센트럴 푸르지오의 전반적인 전세금액에 대한 평가는 상당히 불안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아무래도 심리적인 요인이 가장 큰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량이 많아서, 입주단지가 연이어 있어서 이런 핑계는 실력없는 중개업자가 말하는 대사지, 소유자가 고려해야할 사항은 아니지요. 지인에게도 설명한 부분이지만 제대로 가치를 평가하고 제대로 소개할 수 있는 중개업자를 찾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점인 것 같습니다. 문제는 제대로 된 분들이 준비가 되어 있는 분들이 거기에 있냐겠지요.



아파트투유 스마트폰 청약방법을 정리해봅시다.





우선 현재 상황부터 냉정하게 살펴봅시다. 현재 (6월 15일 기준) 매매물량은 456건, 전세물량은 967건이 네이버 부동산에 등재되어 있네요. 총 세대수가 1,316세대에 비해보면 실입주 하시는 분들이 하나도 없는게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정도로 매물이 많은 상황입니다. 놀랄 일은 아니지요. 보통의 입주단지들이 이런 양상을 보입니다. 


일전에 거주하던 곳은 2,000세대가 넘는 곳이었는데, 입주시 전세매물이 2,000개 이상이 나오더군요. 그래도 입주가 시작되면 한 두달이내에 빠르게 소진이 됩니다. 물론 중복물량도 상당 수 있기에 실제 전세를 알아보시는 분들이라면 허수에 놀림당하지 않도록 실시간으로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격순으로 가장 고가의 전세매물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고층에 전망이 좋고 일조가 좋으면 우리는 흔히들 로얄동 로얄층이라는 해당 세대를 표현하곤 합니다. 현재 고가의 전세매물은 모두 로얄동 로얄층으로 보여지는 매물로 특히 전망에 가려지는 부분이 없는 세대로 보여집니다. 최대 4억까지 매물이 나와있네요. 높은 금액일까요? 낮은 금액일까요?





그렇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액으로 등록된 매물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최저 2.9억에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34평 단일평형이다 보니, 전용면적 기준으로 전세시세가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로얄동 로얄층 그리고 전망등을 고려해 우수하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서 전세수요가 달라지다 보니 그런 부분에 의거하여 금액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2.9은 과연 낮은 금액일까요? 높은 금액일까요?





이제 보여드리는 표는 지인의 요청에 의해서 간단하게 작성한 소유자 입장에서의 전세가 분석표입니다. 전세를 구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전세를 주고자 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세시세는 그들의 협의와 합의로 정해지는 시장가격으로 두 사람이 합의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다만, 적정 시세와 적정 가격에 대한 기준을 만들어지는 시기에는 여러 불안요소들이 있는데요. 현재 그 불안요소가 시장에 넘치고 있다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분석입니다. 





불안요소라 함은 전체 부동산 시장, 대출규제, 수요하락과 입주 물량, 인근 단지 등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그런 것들은 충분히 예상이 가능한 요인들로 제가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는 물건과 수요자를 이어주는 중개업자들의 행태입니다. 제대로 된 곳은 이 곳을 터전으로 앞으로 쭉 영업을 하기위해서 제대로된 가치평가를 시행하여 알맞은 가격과 기준을 제시하는 곳이겠지만, 그렇지 않은 곳은 단기간 치고 빠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낮은 가격으로 거래량만 늘리고자 하는 업자들이겠지요. 현재 그런 후자분들이 다수 설치고 있다는 것이 저의 개인적인 분석입니다.





앞선 표에서 타입별로 총 취득금액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그 기준으로 전세금액을 각각의 %로 고려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저로 75%를 고려했을 때, 최고가는 약 3.26억 정도가 되네요. 앞서 살펴보았지만, 최저는 현재 2.9억으로 나와있는데, 약 3천만원정도는 어디로 간것일까요? 누군가의 욕심으로 소유권자가 피해보는 금액은 아닐런지요?





그럼 역으로 계산해 보겠습니다. 소유권자가 투자로 접근하여 본인의 자금은 계약금 이외에 넣고 싶은 계획이 없다고 했을 때의 경우입니다. 그렇다면 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추가금액 없는 전세' 항목의 금액을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이 말인 즉슨 최고가와 같다고 보면되는데, 약 3.92억 정도 되네요. 최대로 4억이 나와있었으니, 단 1분만 제대로된 가치평가를 해봤다는 결론이 되네요. 개인적으로는 신규 단지의 첫번째 입주이라는 요인을 고려해 보았을 때 최저 3.65억에서 3.85억 선이 적정한 전세 시세로 보여집니다. 


그보다 낮은 금액을 제시하는 업자라면 과감하게 전화번호를 삭제하시는 것이 옳다고 생각되네요. 지인에게도 설명드린 부분입니다. 하루에 한두건씩 전화가 오고 있다길래 말이지요.





최종적으로 여러 케이스를 고려해 보았을 때 위 이미지와 같이 정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분양권을 보유하고 있으신 분들은 위 표를 참고하시어 적정시세에 대해서 고민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본인의 자산에 대해서 본인의 기준이 확고해야 한다는 말씀 다시한번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전세를 구하시는 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2년 후 만료되어 정상적인 물량과 금액이 회복이 되었을 때도 한번 생각해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제 지인이라면 2, 3천만원에 쫄지말고 원하는 동과 층을 찾으라고 말이지요.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기흥 역세권 2지구 개발, 공급 시작, 힐스테이트 기흥 투자 기본정보 확인

에어부산 할인 특가 스페셜데이 티켓으로 여행가자

저공해차량 구입, 세금감면 구매보조금 상세 정리



 



 

  


공감이웃추가

'Intellego' 에게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