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소방시설관리사

소방시설관리사 응시자격 면제과목 일정 합격률 확인

소방시설관리사 2차과목 면제받고 따자.!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이라고 하면, 위험물 기능장을 포함하여 소방관련 자격증 하나쯤은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지 않을까 생각이듭니다. 저 또한 해당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음 단계로 소방시설관리사에 대해서 관련 정보를 조사해보고 있습니다. 나라에서 보장해주는 연금이라는 것이 노후에 보다 안정된 삶을 영위하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많은 분들이 노후에 대한 걱정을 하며 대비책을 세우고자 나름 분주하게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자격증 하나로 그 노후준비를 대신할 수 있지 않을까요? 변화하는 시대에 앞으로 어떻게 될 지는 모르지만, 지금은 나름 인기가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어떤 방법이 과연 과장 효율적인 공부 방법인가에 대한 고찰!


해당 시험을 들어보신 분이나 실제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어느정도 나름의 공부방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고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주최하는 시험을 최소 5회 이상은 경험해보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고, 그 중 능력이 되시는 분들은 다음 회차 시험문제도 찍는 분들이 있으시지요. 전 그 정도는 아니라, 큰 도움을 드리진 못하네요. 다만 암기할 것이 많고 2차 시험의 모든 문제가 주관식이 해당 시험에서 합격으로 향하는 지름길은 과연 무엇일까요? 사람마다 각기 다른 성향인 것처럼 공부방법도 다양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방법을 빨리 찾는 것이 아닐까요?




 

  MS워드, 엑셀, 포토샵 무료 폰트 추가하기 글꼴 사용하기 완벽정리

  UV 메리맨 속 제주도 호텔 추천, 매리맨 속 히든클리프, 하얏트 리젠시 찾기

  SC제일은행 마블 체크카드! 어벤저스 마블 신용카드 혜택 정리

  KBO 야구 기록 용어, 약어 총 정리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무료 민원24 이용 안내










소방시설관리사를 관리하는 관련부처는 정부기관이 소방청입니다. 해당 시험의 초창기에는 소방청에 주관하여 시험도 진행되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으로 이전된 상태입니다.





또한 예전에는 2년에 한번 시험이 치러줬다고 하는데, 요근래에는 (2013년도부터로 알고 있습니다.) 매년 1회 시험이 정기적으로 치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2017년도 올해 시험은 모두 끝났습니다. 올해 시험일정을 올려놓은 이유는 내년 시험일정을 대략 유추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이미지를 토대로 유추해 본다면 내년 18회 1차시험은 2018년 4월 그리고 2차시험은 9월에 있을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해당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에 대해서 많이들 문의를 하시는데요. 가장 확실한 응시자격은 관련 자격증인 위험물기능장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그외 소방설비기사 등의 자격을 취득하고 2년이상 소방관련 실무경력을 증빙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1차, 2차 시험의 시험범위 및 시험시간 그리고 시험문제 등의 정보는 위 이미지를 통해서 상세히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차 시험의 경우, 쉬는시간없이 총 125분간 진행되며, 총 5과목 25문항 씩 125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즉 1분당 1문제씩 풀어야 되는 시험인 것이지요. 객관식 4지선다형이므로, 빠르게 답을 찾고 마킹하는 연습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2차는 논술형으로 오전 오후 나눠서 약 1시간 30분씩 보게됩니다.








합격기준은 1차시험의 기준 매 과목 40점 이상, 전체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즉 125문항 중 75문제 이상 맞추시면 1차 시험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2차시험은 논술형으로 매 과목 40점이상, 평균 60점을 획득하면 최종 합격이 됩니다.








일부 자격요건을 갖춘 응시자에 대해서는 2차 시험에 한해 일부과목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험물 기능장을 취득한 분이라고 하면, 2차 2과목의 시험중 소방시설의 설계 및 시공 과목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방공무원으로 5년 이상의 경력이 있는 위험물 기능장을 보유한 분이라면, 두 과목 중 원하는 한 과목에 응시할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집니다.








또한 1차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 한해, 2차 시험은 2년동안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줍니다. 





즉 2017년에 17회차에 응시하여 1차 시험을 합격한 사람이라면, 2018년에는 1차 시험 없이 바로 2차 시험만 응시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응시수수료는 1차시험이 15,000이고 2차시험이 13,000원입니다. 논술형이 오히려 더 저렴하네요.







시험의 난이도를 엿볼 수 있는 합격자 통계자료입니다. 2016년도 약 50%가 통과한 1차 시험을 제외하면 평균적으로 30%정도 1차 시험을 통과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차 시험은 응시인원의 약 5~6% 내외가 합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인원수로 따지면 약 50~100명 내외로 1년에 합격자가 배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차 응시인원 대비 최종 합격자 수를 비율로 따져보면 약 1% 내외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종 합격하기 상당히 어려운 시험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큐넷 위험물 기능장 합격 Qnet 자격증 발급 안내

  소방시설관리사 화재안전기준 NFSC 확인 방법, 찾기

  소방시설관리사 시험준비 화재안전기준 NFSC list 목록표 완벽정리


  신혼부부, 다자녀 특별공급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기준 및 확인방법 안내

  공공분양 소득기준 확인방법 완벽정리

  농지를 사두면 좋은 이유, 농지 투자 완벽 정리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