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유튜브, Youtube

구글 유튜브 동영상 수익창출 신청하기 및 Youtube 애드센스 승인조건 안내

과연 유튜브로 돈 벌 수 있을까?


티스토리 블로그를 열심히 작성하고 관리하는 이유가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것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정보와 자료의 보관이 제1순위 목적이며, 그 외 다수의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부족한 정보를 나누며 그로인해 소소하게 발생하는 어느정도의 수익도 있기에 동기부여가 지속적으로 되고 있다. 물론 모든 것을 포기하고 삶을 영위할 수 있을만큼의 넉넉한 금액은 아니지만, 글쓰는 것을 좋아하고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는 본인에게는 딱 맞는 취미이자 일기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럼 정보와 자료의 보관을 이미지와 글로서 한다고하면 Blog를 활용하면 되는 것인데, 만약 동영상이라면 어떻게 해야할까?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적절한 동기부여! 나를 새롭게 바꾸게 만든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은 모든 긍정적인 효과를 지속적으로 누리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가장 효율적일까? 역시, 배워야 하고 고민이라는 것을 스스로 해봐야 해답에 가까이 접근할 수가 있는 것 같다. 아무 Benefit이 없는데, 밤을 세가며 영상을 만들고, 공유하는 그들은 어떤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유심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내가 'Youtube' 라는 말만 들었지, 영상을 만들어 올리고 있을 줄은 꿈에도 생각해보지 못했으니, 지금 이 순간! 나는 영상 편집과 아름다운 자막 생성 그리고 브랜드를 대표하는 이미지에 대해서 공부가 절실히 필요함을 느낀다.




 

  2017 KBO 포스트시즌 상세일정, 플레이오프, 한국시리즈 경기일정 확인

  ASL 8강전 4강전 결승전 아프리카 스타리그 시즌4 최종 우승자는? 경기장소 찾아가는 길

  부천 국제에니메이션 페스티벌 BIAF 상세 일정 및 개막작 정보 안내

  SK 기가 인터넷 요금제, SKB 인터넷 가격, 사은금, 사은품 팩트체크!










동영상을 통해서 수익이라는 것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관리하는 동영상 창고가 있어야 한다. 요즘은 네이버 TV를 비롯하여 국내 사이트에서는 플랫폼을 공급하는 업체가 늘고 있는데, 전세계 다수가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는 유뷰트가 단연 Best라고 할 수 있다.





싸이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조회된 횟수만 약 30억뷰에 가깝다고 한다. 정확히 1뷰다 얼만큼의 수익이 발생하는 지 알 수는 없지만, 뷰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그리고 이용자 측면에서도 국내 플랫폼보다는 아직은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지메일이든, 드라이브 등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면 계정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 Google 계정이 있어야 자신만의 유튜브 채널을 할당 받을 수 있다. 그러면 기존에 제작해 놓은 영상을 그 공간에 업로드하고 관리를 하면 되는 것이다. 관리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Youtube라는 것만 알고 있으면 될 것이다. 


계정이 있다면 위 이미지 우측과 같이 본인의 계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가 노출이 된다.







업로드한 동영상을 통해서 수익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관리하는 공간에 대한 설정이 필요한데, 그 공간을 유뷰트에서는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라고 부른다. 쉽게 말하자면, 제작한 동영상을 올리고 관리하는 곳이며, 각각이 설정을 통해서 계정의 상태와 수익 요청을 할 수 있는 곳이라고 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다.








크리에이티브스튜디오는 좌측 아디다스 모양의 막대 3개를 통해서도 접속이 가능하다. 메뉴 판을 통한 접속이라고 보면되는데, 해당 바를 누르면, 상기 이미지와 같이 여러 메뉴가 나오고, 현재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동영상의 라이브러리와 구독정보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설정 항목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이동하게 된다.








설정 항목을 통해서 본인의 관리항목으로 들어온 페이지의 모습이다. 계정유형과 이름 등 그리고 추가 설정을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된 모습이다. 





Youtube 수익 조건을 확인하고 수익설정을 하기 위해서는 내 채널 항목을 눌러 크리에이티브스튜디오로 이동을 해야된다. 여러 메뉴들이 있으므로,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서 어떤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지 미리 생각해보는 자세가 여러모로 중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위 이미지는 본인이 업로드한 동영상을 관리하는 ITLG의 채널의 기본페이지 모습이다. 기존에 업로드한 동영상을 이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 시 해당 동영상을 수정도 할 수 있다. 신규로 올리는 영상도 해당 페이지를 통해서 관리가 되므로, 내 채널을 자주 접속하게 될 것이기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상단 우측에 크리에이티브스튜디오로 이동하는 항목이 있으니, 해당 항목을 눌러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자. 








내 채널 상세 페이지로 들어오면 기존에 업로드한 동영상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수익 조건에 부합하여 수익을 발생하고 있는지, 아니면 어떤 이유에서 수익 조건에서 제외가 되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위 이미지의 빨간 박스안에 보면 달러를 상징하는 녹색 원안에 표시된 '$'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나타나고 있으며 해당 동영상이 정상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뜻이다.








크리에이티브스튜디오를 통해서 채널의 상세 상태 및 각각의 세부기능을 설정 또는 수정이 가능하다. 자주 접해보지 않은 상태라면 낯설 수 있으나, 영상을 만들고 자주 공유해본다면, 자주 접하게 될 곳이기에 자연스럽게 익숙해 질 것이라고 생각하낟.








크리에이티브스튜디오로 접속한 모습이다. 여러 항목들이 있는데, 우리는 수익창출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들어왔으므로, 빠르게 해당 항목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동영상 업로드항목 우측에 수익창출 항목이 배치되어 있다. 요구하는 모든 조건을 만족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사용'으로 확인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해당 항목을 신청만 하면 되는 것인가? 그전에 앞서 '애드센스'라는 것을 알아야하고 가입이 되어 활성화된 계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단에 안내되는 링크를 통해서 애드센스 신청과 승인관련한 지난 포스트를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크리에이티브스튜디오 > 채널 > 수익창출' 항목을 통해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확인 할 수 있다. 본인이 관리하는 ITLG 채널은 기 승인이 난 상태이므로, 위 이미지의 빨간 박스의 내용과 같이 계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업로드된 동영상에서 광고 형태와 스타일을 상세설정을 할 수 있는데, 수정을 원하는 동영상을 눌러서 상세 페이지로 이동하자. 그 중 1번 항목을 누르면 위 이미지와 같이 상세 설정 창을 확인할 수 있는데, 원하는 광고 타입을 선택만 해주면 간단히 설정이 가능하다.








활성화된 AdSense 계정만 보유하고 있으면 누구나 Youtube를 통해서 돈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위 이미지와 설명을 통해서 확인이 되었다. 하지만 이 말은 살짝 틀린부분이 있다. 관리하고자하는 채널의 활성화 유뮤를 체크하는데 이 조건을 만족해야만 그 이후 시점부터 수익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구글이 제시하는 그 조건이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인가? 바로 사용자가 업로드한 영상으로 1만회 이상의 조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어느정도 신뢰가 가는 창조물로 인식이 되어 광고를 송출해 준다는 것이다. 해당 조건을 빠르게 만족시킬 수 있다면 바로 수익창출 조건이 만족되는 것이니 빠르게 돈을 벌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내가 올린 영상들의 조회수의 총합이 언제 1만회를 돌파하는 지 체크할 필요가 없다. 수익 신청만 해놓으면 뷰 1만회가 넘었을 때 자동적으로 검토가 들어감으로 마음편하게 영상 작업만해서 업로드만 올리면 된다. 최종적으로 1만회 이상의 조회가 되고 검토시 문제가 없다면 위 이미지와 같이 구글로부터 기분좋은 메일을 받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먼가 지쳐갈 때쯤 저 메일이 오는 것으로 보아, 다시 동기부여를 하는 강력한 힘이 되는 것 같습니다. 잘 관리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면 누구나 부러워하는 유튜버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관련 글 안내 


관심있는 제품과 관심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저 개인을 포함한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며 하나씩 그 세부 사항을 파악해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도움이 되는 중요한 정보라고 생각되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씩 정리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때론 어렵고, 때론 혼자 힘겨울 때도 있지만, 하루하나 내 삶을 바꾸는 소중한 정보를 만든다라는 나름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니, 제 노력의 정도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수익창출에 앞서, 애드센스 가입, 그리고 최종 승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리하여 활성화된 계정을 보유하게 되면 유튜브를 통해서 얼마든지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트를 통해서 상세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Google AdSense 1차 신청서 작성하기

  Google AdSense 1차 신청 계정 해지, 삭제하는 방법 확인

  AdSense 1차검토 콘텐츠 불충분 해결방법, 글쓰기 참고 사항 정리

  Google AdSense 내 보유 사이트 인증하기

  Google AdSense 광고 생성방법 상세 확인

  승인된 애드센스에 유튜브 사이트 추가해서 수익내기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