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애널리틱스, Analytics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 맵 추가하는 방법 안내 Add Maps on Search Console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을 추가해보자.


사이트 맵이 무엇인지는 대략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이트 맵! 내가 관리하고 있는 Site 의 구조체, 또는 뼈대라고 보면 됩니다. 즉 검색 포털이  Site 의 구조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관련 뼈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할 때 유사한 정보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사용자에게 내가 만든 포스트를 보다 쉽게 검색노출이 되도록 관련 정보를 넘겨주는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손수 작성한 글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글이라면 얼마나 기분이 좋을까요?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Google 에서도 내 글이 검색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특히나 전세게인을 대상으로 하는 Google 에 내 글을 노출시키고 방문자를 유치시키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아무리 인기가 높은 네이버 블로그라도 구글에서는 쉽게 통하지가 않지요. 그나마 티스토리 블로그는 고유의 사이트 맵을 구글이 관리하는 Search Console 이란 Site를 통해 제공할 수 있으므로, 나름 높은 검색률 및 노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엠넷 쇼미더머니 6 방송시간 확인하고 방청신청 하기

  UV 메리맨 속 제주도 호텔 찾기

  하나멤버스 어플 하나머니 무료적립 안내

  서울 데이트 장소 추천 경복궁 야간개장 예약신청 및 관람정보






Google Site 에서 검색이 되고 노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서치콘솔이란 Site 에 가입하여 관련 작성한 포스트가 검색이 되게끔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위 이미지는 현재 해당 Site 에 가입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여러 개의 Site 도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련하여 가입하고 Site 를 등록하는 것은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Google 검색 노출, 티스토리 서치콘솔 등록 안내  





사이트 맵을 등록하는 방안은 2가지 있습니다. 보유한 Site 의 맵 파일을 따로 작성하여 업로드 함으로서 등록을 하는 방안과 간단하게 RSS를 추가하여 인증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저는 현재 2가지 모두 다 인증 신청을 해놓았습니다. 관련하여 사이트 맵이 등록되면 위와 같이 검색된 URL 개수와 총 클릭수 등의 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명해 드린 2가지 방안 중 하나만 진행해도 정상적으로 동작하기에 RSS를 추가하여 인증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앞서 이미지에서 'Sitemaps'를 누르면 위 이미지와 같은 세부 페이지로 이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번 항목과 같이 추가테스트를 누르면 세부 정보 설정 창이 뜨는데, 원하는 Site 주소명 끝에 rss 만 추가로 기입하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정상적으로 제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새로고침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등록이 되고, 관련 글이 접수가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1번 박스의 2번 사항을 보시면, rss로 정상적으로 인증이되고 관련 포스트를 불러오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인 생성됨을 보시면 '접수중' 이라고 나오는데 기존에 작성한 포스트를 불러오고 있는 것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즉 구글에서 검색 시, 보다 쉽게 노출이 되도록 관련 정보를 넘겨주는 과정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포스트 개수가 많거나 양이 많은 경우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으므로 해당 과정까지 진행하시고 다음날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구글을 통해서 다양한 세계인을 만날 수 있으면 좋겠네요!




 ● 관련 글 안내 


Site 나 블로그를 보다 편리하고 유용하게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툴 정보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애널리틱스와 서치콘솔은 활용을 해야 거시적인 관점에서 운영 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글을 통해서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에 서치콘솔 연결하기 상세 방법 

  Google 계정 만들기, gmail 계정 생성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방법 완벽정리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