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소방시설관리사

소방시설관리사 시험준비 화재안전기준 NFSC list 목록표 완벽정리

화재안전기준 NFSC 목록표 정리


제목이 어떤 단어의 약어인지 아시나요? 바로 'National Fire Safety Code' 의 앞글자로 만든 단어입니다. 한글로 읽으면 국가화재안전기준이 됩니다. 어떤 경우에 이 절차서를 찾아보게 되냐면, 화재 관련 설계를 진행하거나, 건물이나 아파트 등에 적용된 화재설비를 점검할 때 국가에서 지정한 규정을 토대로 옳고 그름을 확인하게 됩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최소한으로 이 정도는 지켜서 적용해라' 라는 것으로 해당 규정을 어겼을 경우, 과태료 등이 부과되기에 법과 같은 엄격한 것이라 볼 수 있겠지요. 또한 소방시설관리사를 포함하여 화재 관련된 자격증에 해당 규정이 많이 인용되기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NFSC Code 별로 기준을 정리해 보자.


각각의 기준은 개별적으로 구분된 Code와 제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요약해서 만든 제목으로 기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지만, Code 별로 구분된 번호로 기억하는 것이 훨씬 용이합니다. 아래 글을 통해서 Code 번호 별 기준서를 참고하시면 원하는 내용을 보다 수월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무료 민원24 이용 안내

  인터넷 등기소 아파트 건물 등기부등본 인터넷 발급, 열람 방법 안내

  세무소 지방세 재산세 납부,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안내



Code 별로 구분된 표





Code는 3가지 숫자로 구분이 됩니다. 유사한 항목의 경우, 세부내용이 많다면 A, B로서 추가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위 이미지는 100번대 code 를 표로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불을 끄기 위한 소화설비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 100번 대 항목에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번 대는 경보설비와 관련된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총 5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동화재탐지설비와 자동화재속보설비 그리고 누전경보기 등에 대한 자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00번 대 항목에는 인명구조기구 및 피난기구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총 4개의 세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상세한 내용은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수도 소화용수와 소화수조 및 저수조에 관한 내용은 400번 Code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개 항목으로만 가장 간단한게 구성된 번호대입니다.





500번 대에는 총 7가지 세부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연설비, 연결송수관 설비, 연결 살수 설비 등의 내용이 있으며, 전기분야에서 자주 참고하는 비상콘센트 설비에 관한 내용이 이 번호대에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화재 시 무선통신에 대한 규정도 여기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600번 대에는 비상전원 수전에 관한 규정과 도로 및 터널에 대한 규정이 나와있습니다. 두 항목 모두 자주 찾는 Code  임으로 메모해 둘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전기 분야에서 자주 찾는 항목과 부록





100번에서 600번대까지 전체의 Code를 번호별로 정리해 보면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자주 찾으시는 분들이라면 위 이미지 하나만 복사해서 가지고 다니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동일한 번호에 A, B로 구분된 항목이 있으니, 혼동되지 않도록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전기 분야에서 자주 찾는 Code를 위 이미지에 붉은색 박스로 표기해 놓았습니다. 업무에 필요하신 경우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방시설관리사 등의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위 Code 전체를 알고 계셔야 하므로, Code 번호별로 세부 내용을 따로 정리해 놓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NFSC에 규정된 부록 2가지에 대해서도 위 이미지와 같이 표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부록 1번은 화재설비 및 설치유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으로 관리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고 내용을 정리해 놓아야 하는 항목들입니다.





부록 2번은 화재설비 공사업법 시행령에 관한 내용들입니다. 실제로 화재 점검 관련 업무를 진행하거나 사업체를 운영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계셔야 할 중요한 규정들입니다. 위 이미지를 참고하시어 관련 코드를 쉽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안내 


소방시설관리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과 관련 코드 및 규정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아래 글과 같이 정리해 놓았습니다. 어디에서 어떤 방법으로 원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지는 아래 글을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소방시설관리사 화재안전기준 NFSC 확인 방법, 찾기

  건설기술인협회 최초교육 연기신청 유예신청 안내

  건설 기술인협회 플랜트 건설업 경력증명서 인터넷 발급받기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