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컬럼/애널리틱스, Analytics

구글 검색 노출, 티스토리 서치콘솔 등록 방법 안내, Registering the Search Console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서치콘솔 등록 방법 안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는 순간 다음 노출은 추가 설정을 하지않더라도 정상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아무래도 티스토리가 다음에서 운영을 하다보니, 그정도 서비스는 Default 값으로 설정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개개인이 작성한 소중한 글과 이미지를 되도록이면 많은 사람들에게 읽히고 피드백을 받는 것이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보람이자 즐거움일텐데요. 그렇다면, 어떻게 본인의 글을 다수의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 지 고민을 해보아야 합니다. 네이버는 어떤 방식으로 알릴 것인가? 구글은 어떻게 노출을 시킬 것인가? 에 대한 답을 찾아야겠지요.







하루에 하나씩! 우리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블로그, 인텔레고의 하루하나!

'Intellego' 란 라틴어로 알아듣다, 깨닫다, 이해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나를 깨닫고, 당신을 이해하며, 다양한 세상을 알아간다는 의미로 만든 이름입니다. 

글, 사진, 이미지 By 인텔레고  Copyright(C) 피아오 라운지


하루에 하나씩 만들어가는 제 글이 

여러분의 삶을 조금 더 윤택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준다면 얼마든지 공유가 가능합니다.

# 단, 기계적인 복사-붙여넣기는 훌륭한 당신과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일부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가져온 것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구글 검색은 서치콘솔로 설정이 가능하다.


본인이 작성한 글을 어떻게 홍보하고 알릴 지 나름대로 고민은 해보셨는지요? 네이버 블로그 만큼 네이버에 최적화될 수 있다면 상위노출도 되고 그로인해 많은 트래픽이 발생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것은 바램일 뿐이고, 우리는 실제적으로 살아남을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Tistory로 넘어온 이상 국내에 머물게 아니라,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나아가봐야 되지 않을까요? 그렇다면 우리가 해결해야되는 가장 큰 난제가 바로 구글 검색입니다.



 

  Tistory  블로그 Google 애널리틱스 가입, 완벽정리

  Tistory 블로그 Google 애널리틱스 탈퇴, 계정삭제

  애널리틱스 활용 애드센스와 연결하기



구글에 내 글이 나오게 설정해보자.





내 글이 검색결과에 나오고,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려면, 구글 검색등록에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가 등록이 되어야 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기입하시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보유하신 사이트의 URL를 기입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서치콘솔' 등록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서치콘솔에 재차 보유하고 있는 사이트의 주소를 입력하고 '로봇이 아님'을 체크를 하신 뒤 제출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이미지와 같이, 보유한 사이트의 소유권을 확인하는 단계로 이동하게 됩니다. 권장과 대체이 있는데, 설명대로 진행하시면 어떤 것을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제가 진행한 '대체방법' 으로 설명을 드릴게요.





대체방법은 보유한 사이트 내 HTML 코드를 삽입하여 Search Console 로부터 확인하게 만드는 것인데요, 제공되는 HTML 코드를 복사하여 보유한 사이트로 옮겨줍니다.





HTML 코드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 HTML/CSS 편집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위 이미지의 1번 항목 확인바랍니다.





발급된 HTML 코드는 <head> 섹션에 붙여넣으라는 안내에 따라서  meta 코드들이 모여있는 곳에 한 줄 추가하여 이미지와 같이 삽입을 했습니다.





코드를 삽입하고 저장을 누르고 나오면, 자동적으로 소유자가 맞는지 확인을 합니다. 재차 해당 사이트로 접속해보면 위 이미지와 같이 소유 확인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맺음말


위와 같이 설명드린 단계를 모두 마무리하면, Tistory 블로그에서 작성된 글을 Google에 노출되게끔 설정이 완료 됩니다. 물론 네이버나 다음처럼 상위검색이 되는지 확인은 잘 안되지만, (영어로 막 튀어나오고 그래서) 종종 Search Console 을 뒤져보면 몇 개의 글이 Google로 제출되었는지 확인을 할 수 있기에 그나마 글이 검색이 되고 있구나 하며 안심을 하고는 합니다.


노출이 더 잘되면 좋겠지만, 그건 제가 얼마나 잘 키우느냐에 달린 문제이겠지요?



 ● 관련 글 안내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서 용돈벌이도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바로 애드센스라는 서비스인데, 조그만 공부하면 누구나 쉽게 광고를 선택하고 부착할 수 있어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답니다. 바로 본인이 작성한 글로만 말이지요.! 주말에도 쉬지 않는 하나의 파이프 라인이 되는거고요.! 아래 글을 통해서 상세한 정보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애드센스 내 보유 사이트 인증하기

  애드센스 광고 생성방법 정리 

  애드센스 블로그 본문하단 광고게재하기 

  승인된 애드센스에 유튜브 사이트 추가해서 수익내기

  애드센스 모바일 페이지수준 광고설정 정리

  애드센스 본문 하단 링크광고 넣는 방법



 


 

 


 공감이웃추가

'인텔레고' 에게 큰 격려동기부여가 됩니다.